이제는 말 바꾸기를 그만하고 "자신이 했던 말 메모하는 습관 가져라" 일침

이동섭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이 30일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설화 기자] 바른미래당 이동섭 원내대표 권한대행이 안철수 전 의원의 탈당이라는 비극적 결말의 책임이 손학규 대표에게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권한대행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어제 안철수 전 대표가 달당했다"면서 "이로써 바른미래당이 회생할 수 있는 마지막 희망은 사라졌다. 안타까움을 넘어 참담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이 비극적인 결말의 원인을 만든 손학규 대표에게 유감을 표한다"면서 "당 차원의 총선 공약도, 인재영입도 없고, 당 조직은 마비됐다"면서 "당의 기둥인 평당원의 탈당이 줄 잇고 있다. 선거를 불과 70여 일 남겨두고 있는 바른미래당의 현실이다"고 덧붙였다.  

이 권한대행은 또 "이런 상황에서 손 대표는 마지막 역전 찬스마저 병살타로 날려버렸다"면서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손 대표는 비대위 전환, 조기 전당대회, 전당원 재신임투표 모두를 거부했다"면서 "개인회사 오너가 CEO 해고하듯 통보했다고 격분했는데 기업이 CEO의 아집으로 부도 직전까지 몰렸다면 주주총회를 열어 CEO에게 책임을 묻고 회생절차에 돌입하는 게 당연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그는 "손 대표는 언론이나 저에게나 '안철수 전 의원이 귀국하면 모든 것을 다 내려놓겠다' '전권 비대위원장을 주겠다'고 분명히 얘기 했다"면서 "손 대표는 그것도 기억이 안나느냐"고 지적했다. 

이 권한대행은 또 "당심이 천심이다. '사퇴하겠다' '다 내려놓겠다'는 말 번복 좀 그만 하시라"면서 "자꾸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거짓말 마시고, 앞으로 자신이 했던 말은 꼭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