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작년 영업 손실 1조3594억원 적자전환
LG전자도 지난해 순이익 전년 대비 10분의 1로 급감

LG디스플레이 파주클러스터 전경.사진/ LG디스플레이

[월요신문=윤소희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지난해 큰 폭의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LG전자의 지난해 순이익도 전년에 비래 10분의 1로 격감했다. LG그룹 전자분야 주력 계열사들의 영업실적이 이같이 최악의 부진을 기록한 데 따라 그룹전체의 수익력이 급속히 악화되면서 그룹이 경영위기를 맞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31일 지난해 1조3594억원의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전년의 영업이익 929억원과 비교해 큰 폭의 적자로 돌아선 것이다. 그러나 지난해 매출은 23조4756억원으로 전년 대비 3.54% 감소하는 데 그쳐 매출감소는 심한 편은 아니었다.

특히 지난해 4분기 영업실적부진은 심각했다.매출 6조421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배 8%줄었고 영업손실은 4219억원(당기순손실 1조8171억원)을 기록했다.

LG디스플레이측은 당기순손실이 1조원을 넘은 것에 대해 “OLED 조명사업 철수 결정에 따른 손상 2천억원과 P-OLED 사업 환경 악화 요인을 반영한 1조 4천억원이 손상 처리됐다”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 측은 자산손상처리에 따라 부채비율이 일시적으로 높아지면서 적자폭이 커졌지만 이를 정점으로 앞으로 영업실적은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측했다.  LG디스플레이는  P-OLED 사업 운영에 대한 전략 방향성을 일관되게 유지하며 성장기반을 착실히 만들어 가면서 꾸준히 실적개선을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LG전자는 지난해 순이익이 90%나 격감한 등 부진한 영업실적을 보였다.사진/뉴시스

LG전자의 실적부진 역시 LG디스플레이 못지 않다. LG디스플레이 실적 악화 여파로 지난해 순이익이 전년보다 90% 가까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매출은 3년 연속 60조 원을 넘겼다.

 LG전자가 전날 발표한 ‘2019년 영업실적’을 보면, 지난해 매출은 역대 최고인 62조3062억원으로 한 해 전보다 1.6% 늘었다. 지난 2017년 이후 3년 연속 매출 60조원 돌파 행진을 이어갔다.

하지만 외형은 불었지만 이익은 격감해 실속없는 장사를 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9.9% 감소한 2조4321억원에 달했고 세금 등을 공제한 순이익은 전년 동기에 견줘 87.8% 급감한 1799억원에 그쳤다.

 LG전자는 가전부문에선 선방했지만 스마트폰 부문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 이같이 부진한 영업성적을 나타냈다. 실적을 사업부분별로 보면 생활가전부문은 외형확대와 수익성 방어의 1등 공신이었다.

생활가전(H&A) 부문의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21조5155억원으로 사상 처음으로 20조원 고지를 넘어섰다. 영업이익도 1조9962억원을 내면서 영업이익률도 9.3%까지 상승했다.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와 원가 절감 노력이 반영됐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LG전자의 이익이 격감한 것은 스마트폰 부문(모바일커뮤니케이션 사업본부) 실적악화가 주요원인이다. 지난해 4분기에는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21.2% 감소한 1조3천억원에 그쳤으며, 영업손실은 332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손실 폭이 170억원 남짓 더 확대됐다.LG전자는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애플 등 전통의 강자는 물론 화웨이와 샤오미 등 중국 브랜드의 공세에 밀려 수년째 고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당기순이익도 대폭 줄었다. 법인세 등을 뺀 순이익은 전년에 비해  90% 가까이 크게 줄었다. LG전자가 지분(37.9%)을 보유하고 있는 LG디스플레이의 실적이 크게 나빠진 영향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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