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우한 교민들 2월1일 오전 귀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 발생한 중국 후베이성 우한 교민들이 31일 오전 김포국제공항에 도착해 전세기에서 내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설화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과 인근 지역 체류 교민을 추가로 국내로 데려오기 위한 전세기가 31일 밤 출발한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중국과 협의 결과 전세기 운항 허가를 받았다"면서 "오늘 밤 전세기 1대가 현지로 출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투입되는 전세기는 전날 우한을 다녀온 대한항공 보잉747-400 여객기로, 방역을 마친 취 이날 오후 8시45분 김포공항에서 출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세기는 이날 오전 1차로 귀국한 368명을 제외한 나머지 탑승 신청자들을 태운 뒤 다음 달 1일 새벽 김포공항을 통해 귀환할 예정이다.

기존 신청자 중 1차에 타지 못한 이들은 350여명으로 알려진 가운데 최종 2차 탑승객 규모는 유동적이다.

이와 관련 우한 주재 총영사관은 이날 탑승을 신청하지 못한 한국인 중 2차 항공편 탑승을 희망하는 사람은 관련 정보를 최대한 조속히 보내 달라고 긴급 안내했다.

총영사관은 마지막까지 수요 조사를 거쳐 정원 404석 규모의 여객기에 최대한 많은 교민을 탑승시킬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