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혜영(왼쪽) 더불어민주당 추천관리위원회 위원장과 이해찬 당대표

[월요신문=박민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2일부터 21대 총선 출마자들에 대한 공천적합도 여론조사에 착수했다. 앞서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달 20일부터 28일까지 공천신청자를 접수했다. 이들을 대상으로 후보들의 경쟁력을 판단하기 위해 안심번호 여론조사 방식의 적합도 조사에 나선 것. 

적합도 조사는 공천 심사 기준에서 비중이 40%로 타 항목에 비해 현저히 높아 심사 결과를 결정지을 핵심 요소다. 이에 따라 출마 후보들은 적합도 조사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조직 총동원령을 내리는 등 비상 대응 태세에 들어갔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적합도 조사 방식도 일부 개선했다. 노무현, 문재인 등 전현직 대통령의 이름을 쓰지 않도록 조사 방식을 확정한 것. 단 6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 청와대 경력은 표시할 수 있다.

민주당이 전 현직 대통령의 이름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 것은 ‘불공평하다’는 당내 문제 제기가 있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공천 여론조사에서 청와대 근무 경력에 전·현직 대통령 이름을 사용할 경우 그렇지 못한 이보다 유리하게 작용했다. 특히 호남과 경남 일부 등 문 대통령 지지율이 높은 지역에서는 대통령 이름을 사용할 경우, 청와대 근무 경력이 큰 플러스 요인이 됐다. 국회의원들은 의정 활동이나 입법 활동 등의 능력과 자질이 중요한데 대통령 이름 덕분에 당선된다면 공정치 못하다는 당내 문제 제기를 민주당 최고위원회가 수용한 것이다. 

민주당은 적합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서류심사와 면접을 거쳐 20일경 컷오프 대상자를 발표하고 경선 후보를 확정할 계획이다. 경선은 3월 초로 예상된다. 경선은 당원 50%, 선거구 구민 50%로 치러진다.

경선은 2인 경선이 원칙으로 변별력이 없을 때는 3인 경선으로 실시한다. 후보자간 격차가 20% 이상 발생하거나 공천관리위에서 매긴 점수가 30점 이상 차이가 나면 단수공천지역으로 분류된다. 

민주당에 따르면 전략공천지 15곳을 제외한 238개 지역구에 출사표를 던진 예비후보는 475명이다. 예비후보는 적합도 조사에 사활을 얼고 있다. 공천적합도 조사 비중이 정체성(15%), 기여도(10%), 의정활동 능력(10%), 도덕성(15%), 면접(10%)보다 현저히 높은 까닭이다. 

예년과 달리 후보들이 겪는 고충도 있다. 신종코로나 발생으로 지역 행사들이 잇따라 취소되면서 주민들과 대면 접촉이 어려워진 때문이다. 특히 경로당 같은 곳은 외부인의 출입을 꺼려 후보들이 눈치를 보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