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거시경제금융회의 개최 “불안감 유발하는 허위뉴스 및 마스크 매점매석 엄벌”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4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등에 따른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실물경제 영향, 향후 대응방안 등을 점검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박은경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우한폐렴)사태와 관련해 “감염증 확산이 글로벌 차원의 리스크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지만 현재 전반적인 경제상황은 금융시장이 과도하게 반응할만한 실물경제나 금융시스템 차원의 위기와는 거리가 멀다”며 금융위기로 번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불식시켰다.

김 차관은 이어 정부는 신종 코로나 사태의 전개 양상에 따른 경제 영향을 파급 경로에 따라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 사태가 △방한 관광객 감소 △내수 위축 △중국 경기 위축에 따른 수출 감소의 3가지 경로로 실물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보고, 이에 해당하는 체크 리스트를 작성해 매일 지표를 점검하겠다는 것이다.

김 차관은 4일 정부 서울 은행회관에서 확대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따른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실물경제 영향, 향후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김 차관은 “신종 코로나 사태로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지만 지난친 비관론에 매몰되기보다 금융시장과 기반이 되는 우리 경제의 펀더멘털을 냉철하게 뒤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 사스나 메르스 사태 당시에도 사태 진정에 따라 국내금융시장이 회복세를 보였다”며 “AA(더블에이) 수준의 국가신용등급과 외환보유액과 순대외채권이 사상 최고수준을 유지하는 등 과거에 비해 크게 개선된 금융 안전망이 우리 금융시장의 버팀목이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3일 춘절 이후 처음 개장한 중국 금융시장에서 그동안 부정적인 요인이 한꺼번에 반영되며 큰 폭의 주가 하락과 위완화 절하가 있었지만 우리 증시는 복원력을 보이며 다른 국가와 달리 보합세를 나타냈다는 설명이다.

다만 이번 감염증과 관련, 시장에 불안감을 유발하고 투매를 유인하는 허위사실 유포 등의 시장교란 행위를 엄벌하고 시장 불안이 확대될 경우 안정조치를 단행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마스크 생산량을 향후 1일 1만1000개까지 확대하는 등 의약외품 수급·가격 안정과 담합, 매점매석 등 시장교란 행위도 엄벌한다.

신종 코로나 사태에 따른 실물경제의 부정 영향으로 김 차관은 ▲방한 관광객 감소 ▲내수위축 ▲발병국 경기위축에 따른 수출감소를 꼽았다. 김 차관은 신종코로나 사태를 신속히 파악할 수 있는 지표를 마련하고 일일 점검을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중국 현지 진출 기업은 물론, 수출, 외국인 투자, 음식·숙박업, 관광, 물류,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역경제 등 부정적 영향이 미칠 수 있는 모든 분야를 망라한 부처별 대응반을 구성해 실태를 점검하고 있다”며 “피해 우려 업종에 대한 지원대책도 최대한 빠른 시간 내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