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등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연구’ 추진…보다 신속하게 대응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5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우한 폐렴) 국내 발생현황 등을 브리핑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박은경 기자] 정부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을 연구 과제로 선정해 올해 10억원을 긴급 투입한다. 

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행정안전부·질병관리본부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신속진단제 개발과 기존 약물을 활용한 치료제 재창출 등을 위한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연구를 추진한다고 이같이 밝혔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영증은 지난달 20일 국내 최초로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지속적으로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날 오전 9시 기준 확진자는 23명으로 확인됐다.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연구는 과기부와 행안부가 협업해 예기치 못한 다양한 재난안전 문제에 과학기술을 활용해 보다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연구개발사업이다. 

기존 연구개발이 과제 기획부터 착수까지 1~2년이 소요되는 것과 달리, 기간을 대폭 단축해 문제발생 시 보다 신속한 연구개발 착수가 가능한 긴급대응연구체계이다. 관련해 올해 배정된 총예산은 총 50억원(과기부 35억원+행안부 15억원)이며, 과제당 2억5000억원 내외에서 최대 2년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신속진단제(Rapid Kit) 개발 ▲인공지능(AI) 기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 재창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위해도 평가를 위한 바이러스 특성 연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지 역학 정보 및 자원 수집·제공 등 시급히 연구개발이 필요한 과제 4개에 각각 2억5000만원씩 총 10억원을 투자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신속진단제는 면역학적 반응 원리를 기반으로 진단검체 전처리, 항원 진단기술, 시약개발 및 임상학적 성능평가 등 방역 현장에서 보다 신속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진단하기 위한 기술이다.

과기부와 행안부는 이날 중앙-지방 재난안전 연구개발 협의체를 개최해 상기 4개 과제를 확정하고, 공고 기간을 단축하는 등의 신속한 절차를 통해 이달 중 연구기관과 연구책임자를 선정해 과제를 착수할 예정이다.

과기부와 행안부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과학기술 역량을 총체적으로 활용해 필요한 기술들을 신속히 개발하겠다”며 “동시에 질병관리본부 등 관련 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현장에 공급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