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불완전판매 우려 상품에 평가 지표를 개선하기로 협의"가 와전됐다고 해명

기업은행 노조가 윤종원 기업은행장의 출근을 저지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박은경 기자] 윤종원 기업은행장이 낙하산 인사 논란을 매듭짓고 경영안정화에 나서기위해 노조가 요구한 비이자수익을 감축 조건을 수락했다는 일부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기업은행측은 해명했다.

기업은행은 13일 일부 매체가 윤 행장이 통해 보도된 ‘비이자수익 감축 논란’에 대해 “윤종원 행장이 노조에게 비이자수익을 감축하겠다는 약속을 한 적이 없다”며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일부 매체에서 윤 행장이 지난달 27일 기업은행 노조와 9개 항으로 이뤄진 ‘노사 실천과제’에 서명하면서 비이자수익을 감축하겠다고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며 “비이자수익 감축이 아닌 불완전판매 우려가 큰 상품에 대해 평가 지표를 개선하기로 협의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이자수익이란 은행이 영업 이익에서 이자 이익을 제외한 것을 말한다. 예·적금 이자가 아닌 ATM 기기 사용 등의 대가로 지불하는 수수료 및 펀드를 팔면서 발생하는 수수료가 대표적인 비이자 이익이다.

금융노조는 은행 측에 지속적으로 비이자수익 감소를 요구하고 있다. 노조가 비이자수익 감축을 주장하는 이유는 늘어나는 업무량과 불완전판매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비이자수익을 늘리기 위해서는 기존의 여·수신 업무가 아닌 방카슈랑스, 자산관리(WM), 신용카드 판매 등 새로운 업무를 늘려야 하기에 업무량이 증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 과정에서 불완전판매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실제 우리은행을 비롯한 시중은행들은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로 KPI에서 비이자이익 관련 지표를 삭제했다. KPI는 은행원 실적 평가를 위한 일종의 채점표로, 승진·성과급의 기준이 된다. 

DLF사태로 인해 KPI에 비이자수익 지표가 반영되면 성과를 높이기 위해 과도한 경쟁이 촉발될 뿐 아니라. 성과를 올리기에 급급해 불완전판매도 불사한다는 지적이 제기된 데서 따른 조치다.

만일 기업은행이 비이자수익을 감축한다면 다른 시중은행들이 영업이익 증대를 위해 ‘비이자’ 부문을 확대하는 가운데 기업은행만 반대 방향으로 전략을 세워 스스로 영업 이익을 두고 흥정을 하는 셈이 돼 논란의 소지가 있다. 단, 이번 논란은 사실과 다른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취임 전부터 낙하산 인사 논란을 빚었던 윤종원 기업은행장에 대한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어 ‘윤종원 체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앞서 기업은행 노조는 윤 행장의 전문성과 청와대 낙하산 인사라는 점을 들어 취임을 반대해왔다. 윤 행장은 지난달 3일 임명됐으나 노조의 거센 반대에 부딪혀 26일 동안이나 서울 을지로 본점이 아닌 외부 임시 집무실에서 업무를 보는 굴욕을 겪어야 했다. 기업은행 노조의 26일간의 윤 행장 출근저지 투쟁은 금융권 역사상 전무한 기록으로, 윤 원장에 대한 노조의 반대가 얼마나 극렬했는지 가늠할 수 있다.

이 가운데 그동안 상승세를 이어오던 기업은행의 성장세 또한 지난해 4년 만에 꺾이면서 윤종원 체제에 대한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지난해 기업은행의 당기순이익은 1조6천270억원으로 전년 대비 7.8%나 감소했다.

특히, 그동안 중소기업 대출로 입지를 다져왔던 기업은행이지만 올 들어 정부의 대출규제 등으로 은행권의 기업 대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이 초자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낙하산 인사 논란으로 윤 행장의 어깨가 무거워진 가운데 연이은 악재를 딛고 경영안정을 되찾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