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내미림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인 '코로나19'가 확산 되면서 마스크 가격이 급등하자 지난달 마스크 관련 소비자 상담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해 미리 예정된 여행이나 모임을 취소하는 과정에서 위약금 문제가 발생해 상담해오는 소비자 역시 급증했다.

14일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지난달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 5만7641건을 분석한 결과, 마스크 등 보건·위생용품 관련 상담이 전월보다 1153.7% 급증했다고 밝혔다.

주로 오픈마켓에서 구입한 마스크가 물량부족 등의 이유로 배송지연 및 구매취소된 데 대한 소비자 불만이 많았다.

이어 국외여행이 395.8%, 항공여객운송서비스가 59.4%, 외식이 43.8%, 호텔·펜션이 42.7%로 뒤를 이었다. 코로나19 감염을 염려한 소비자가 계약 연기나 취소 등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한 경우, 또는 소비자 귀책사유로 인해 위약금이 적용된 경우에 대한 불만이 주를 이뤘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이 높았던 품목은 보건·위생용품(551.0%), 비데 대여(렌트)(289.1%), 국외여행(250.9%) 등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1만4711건, 25.5%), 계약해제·위약금(14,617건, 25.4%), 계약불이행(8484건, 14.7%)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특수판매 중에는 국내 전자상거래(1만5710건, 27.3%), 방문판매(2519건, 4.4%), 전화권유판매(1594건, 2.8%)의 비율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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