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아이돌 연기실적 대공개!

- 미쓰에이 ‘수지’, 2AM ‘임슬옹’, 제국의 아이들 ‘임시완’ 연기력 호평
- 카라 '한승연',  동방신기 '정윤호', 소녀시대 ‘윤아’는 혹평 혹은 미지수

아이돌 가수 출신 혹은 현직 아이돌 가수 연예인들의 연기의 폭이 점점 광범위해지고 있다.
1990년대 후반 혜성처럼 등장해 10대 청소년들 사이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렸던 1세대 아이돌 출신부터 현직 아이돌에 이르기까지, 현재 방영되거나 상영되고 있는 드라마나 영화에서 현직 아이돌 가수 혹은 아이돌 출신 연예인들의 출연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최근 KBS2TV ‘개그콘서트-시청률의 제왕’이라는 코너를 통해 시청률만을 생각한 소위 ‘막장 드라마’로 불리우는 국내 드라마의 문제점을 풍자한 코너가 시청자들 사이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이 중 개그맨 ‘류근지’가 등장할 때마다 관객을 비롯, 시청자들이 큰 웃음을 터트리고 있어 화제다. 이 코너에서 류근지가 맡은 역은 ‘발연기’한다는 인식이 강한 아이돌 출신 가수 연기자로, 극중 류근지는 잘 생긴 외모와 훤칠한 키를 바탕으로 시청률을 올릴 수 있다는 판단 하에 투입됐지만 “너 내가 가만 두지 않겠다 괄호 열고 상대방을 노려보며 괄호닫고”를 외칠 때마다 시청자들이 박장대소를 한다. 이 때 극중 시청률의 제왕 ‘박사장’역을 맡고 있는 개그맨 박성광은 답답하다는 듯 “아우! 연기가 왜 저래!”라며 신경질을 내곤한다.

개그는 개그일 뿐이지만 이 속에 녹아있는 의미는 결코 무시 할 사안이 아니다. 이는 현재 본업인 가수보다 연기에 치중하고 있는 아이돌 출신, 혹은 현직 아이돌로 활동하고 있는 가수들의 연기력 논란이 그만큼 연예계 이슈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인식시켜주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연기 할 때만은 아이돌 아냐!

현재 영화나 드라마에서 연기를 하고 있는 현직 아이돌 연기자로는 미쓰에이 ‘수지’, 2AM의 ‘조권’과 ‘임슬옹’ 2PM ‘택연’ 원더걸스 ‘소희’, 애프터스쿨의 ‘유이’, 빅뱅의 ‘탑’, 소녀시대 ‘윤아’, 카라 ‘한승연’과 ‘구하라’, 티아라 ‘은정’과 ‘효민’, 슈퍼주니어 ‘최시원’과 ‘김기범’, JYJ ‘박유천’, ‘김재중’, 동방신기 ‘정윤호’ 제국의 아이들 ‘임시완’ 등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이들 중 일부는 현직 연기자들도 출연을 어렵게 결정짓는다고 알려진 사극에 출연해 두각을 드러내기도 했다.

먼저 미쓰에이의 멤버 수지는 영화 ‘건축학개론’ 여주인공을 맡아 열연해 ‘국민 첫사랑’이라는 별칭까지 얻는데 이어 최근 종용한 MBC월화드라마 ‘구가의 서’에서 ‘담여울’ 역을 통해서도 식지 않은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수지는 현직 아이돌 가수라고 믿어지지 않을 만큼 맡는 역할마다 안정된 연기력을 선보인 탓에 대중들 대다수는 그녀가 등장하는 드라마나 영화에 많은 응원과 지지를 보내고 있다.

이와 더불어 같은 일시에 방영된 바 있는 KBS2TV 월화드라마 ‘직장의 신’에 출연한 2AM의 조권은 코믹하면서도 귀여운 이미지의 연기를 선보여 드라마를 접한 시청자들 사이에서 “조권에게 딱 맞는 역할이다”는 평을 얻었디. 또한 같은 멤버 ‘임슬옹’은 최근 종영한 ‘천명’을 통해 다소 안정적인 연기를 선보여 시청자들의 호평을 이끌어냈다. 임슬옹이 드라마 ‘천명’에서 맡은 역할은 조선 12번째 임금 ‘인종’으로, 탄탄한 연기내공을 선보인 중견배우 박지영과 주연 이동욱 등 사이에서도 안정감 있는 연기력으로 시청자들의 호평을 이끌어냈다.

 

빅뱅의 멤버 ‘탑’은 드라마 ‘아이리스’, 영화 ‘포화 속으로'를 통해 특유의 카리스마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연기 데뷔를 해 눈길을 끈 바 있다. 특히 탑은 첫 주연을 맡은 영화 ’포화 속으로‘에서 함께 출연한 배우 ’권상우‘보다 더 압도적인 연기력을 보였다는 평을 얻으면서 현직 아이돌 가수 연기자로서의 성공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또한 JYJ ‘박유천’은 고급스럽고 반듯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드라마 ‘성균관 스캔들’, ‘옥탑방 왕세자’, ‘보고싶다’ 등의 작품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냈고, ‘김재중’은 드라마 ‘닥터진’에서 비운의 인물 ‘김경탁’ 역을 잘 소화해냈다는 평을 얻었다.

제국의 아이들 멤버 ‘임시완’은 드라마 ‘해를 품은 달’을 통해 연기 신고를 마쳤다. 비록 본인이 가진 100%를 이끌어낸 작품은 아니어도 임시완의 등장만으로도 시청자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데 성공했다. 임시완은 이 후 인터넷 포탈사이트 다음의 프리퀄 드라마 ‘미생’의 주인공 ‘장그래’로 발탁되는 영광을 얻었다.

걸그룹 티아라의 멤버 ‘은정’은 아이돌 출신 연기자답지 않는 숙련된 연기력을 선보여 화제로 떠오른 적 있다. 은정은 아역배우 시절 대하 사극 ‘토지’에서 어린 봉순이 역을 맡은 바 있고, 이 후 종편 JTBC 대하 사극 ‘인수대비’에서 주인공 어린 인수대비를 맡는 등 현직 아이돌임에도 불구하고 정극에 강한 모습을 보였다. 같은 그룹 멤버 ‘효민’은 MBC드라마 ‘계백’을 통해 여장부로서의 면모를 과시했고, 이후 드라마 ‘첫 번째 남자’에서 주인공 ‘구미호’로 발탁된 바 있다.

이 밖에도 애프터 스쿨의 멤버 ‘유이’는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어린 ‘미실’ 역을 시작으로 드라마 ‘오작교 형제들’, ‘버디버디’, ‘전우치’ 등에서 주연으로 자리매김해 가수 보다는 연기자로 더 많은 활약을 했고, 원더걸스의 ‘소희’는 최근 KBS드라마 스페셜 첫 주연으로 발탁되는 행운을 누렸다.
이렇듯 성공적으로 연기자 데뷔 신고를 마친 현직 아이돌 가수들도 물론 존재하지만 현재까지 미지수, 혹은 소위 ‘발연기’를 구사한다고 평가받는 이들도 있어 화제다.
 

SBS드라마 야왕에 출연한 동방신기의 ‘정윤호’는 비중이 높은 역을 맡았음에도 불구하고  기대 좋은 만큼 성적을 거두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최근 화제 속에서 종영한 드라마 ‘장옥정-사랑에 살다’에서 숙빈 최씨 역을 맡은 카라 ‘한승연’의 연기를 바라본 시청자들은 그녀의 연기력을 ‘미숙하다’고 혹평해야만 했다.

드라마 ‘너는 내 운명’을 통해 연기자 신고는 물론 첫 주연까지 꿰찬 소녀시대의 ‘윤아’는 당시 드라마가 끝나는 시점까지 “발연기한다”는 혹평을 들어야만 했고, 이후 ‘사랑비’, ‘신데렐라 맨’ 등에 출연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걷어내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