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지급·백신 접종 빌미로 개인정보 유출 사례 증가

[월요신문=김다빈 기자]금융감독원이 최근 코로나19 관련 정부의 4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백신 접종 등을 빙자한 보이스피싱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금감원은 금융소비자 일반을 대상으로 이같은 내용의 소비자경보 주의 등급을 발령했다고 9일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최근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백신 접종 등을 빌미로 개인정보를 입력하게 하거나 악성 애플리케이션(앱) 설치를 유도하는 보이스피싱이 늘고 있다.

또 코로나로 비대면 대출만 가능하다는 이유로 악성 ULR주소를 보내 원격 조종 앱 설치를 유도, 피해자의 뱅킹앱에 접속해 자금을 빼돌리는 수법도 성행하고 있다.

백신과 관련해서는 허위 투자정보를 미끼로 URL주소를 클릭하게한 후 상담, 악성앱 설치를 유도하고 잇다.

이에 금감원은 3가지 대응방법을 제시했다. 개인정보 제공, 자금 이체요정은 무조건 거절해야 한다. 또 의심스러운 번호로 걸려온 전화는 아예 받지 말고, 받더라도 대화하거나 요구에 응하지 말고 거절해야 한다.

이와 함께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URL주소를 클릭하지 말고 바로 삭제하고 발송 번호로 답장, 회신 전화를 하지 말아야 한다.

악성앱이 이미 설치됐다면 모바일 백신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한 뒤 검사 후 삭체해야 한다. 데이터 백업 후 휴대폰 초기화 등도 방법이 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재난지원금, 백신 관련 피해사례가 아직까지 금감원에 접수되지는 않았다"며 "단 향후 피해 발생이 우려되므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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