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출된 이준석 신임 국민의힘 당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손을 높이 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선출된 이준석 신임 국민의힘 당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손을 높이 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윤찬호 기자]이준석 신임 국민의힘 당대표는 대선 경선 관리에 대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최재형 감사원장 등이 참여 의사가 있으면 안내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11일 오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제1차 전당대회 직후 "특정 주자를 배제하기 위해 경선 일정을 조정하는 건 가능하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당이 스펙트럼 측면에서 가장 넓은 면을 포함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윤석열이라는 사람도 당에 합류하면 생각이 닫히지 않은 상태로 들어왔으면 한다. 탄핵에 대한 입장이나 공무원으로서 수행한 여러 수사에 대한 입장을 갇히지(포기하지) 않고도 당에 들어올 수 있다면 당의 지형이 넓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 영입 여부에 대해서는 "김종인 전 위원장은 2012년부터 같이 일해왔지만, 초빙할지 말지에 대해 걱정하는 것은 의아하다"며 "대선 과정에서 김 전 위원장이 충분히 기여할 역할이 있는 분이기 때문에 저희가 제안했을 때 그분이 안 오실 것이 걱정돼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이번 경선에서 대선 후보가 정해지면 후보와의 상의를 통해 그분을 모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합당 문제에 대한 논의도 조속히 시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대선의 문제가 아니라 가장 먼저 공개 소통할 사람은 안철수 대표일 것"이라며 "국민의당과의 합당이란 중차대한 과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주호영 전 원내대표가 훌륭한 역할을 했다고 평가하고 주 전 원내대표가 계속 그 일을 맡아주셨으면 좋겠다고 공식 요청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대여 투쟁 방향에 대해선 "송영길 대표가 파격적으로 보여주는 개혁 경쟁에 앞장서겠다"며 "국민을 배심원으로 놓고 어느 정당이 더 개혁에 대한 노력을 경주하는지 그것으로 심판받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