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은 선거의 계절이 될 전망이다. 총선과 대선이 한꺼번에 몰려있는 2012년에 앞선 재보궐 선거가 어느 때보다 큰판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오는 4.27 재보선은 지난달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의 지사직 상실로 인해 예상 밖, 대형 선거로 규모가 커진 상황이다. 여기에 여권은 이번 선거가 정권 후반기 동력 확보에 이은 내년 양대 선거의 징검다리가 될 것으로 점치며 거물급을 앞세운 총력전에 힘을 기울리고 있다. 야권도 오는 선거에 대한 비중 감안, 여권에 맞설 후보 선별에 들어갔다. 두 달 여 앞으로 다가온 ‘4.27 재보선’의 진행 상황을 점거해 본다.

 


오는 4월 재보궐 선거는 이명박 정부 들어, 최대 규모의 재보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 로비 사건에 연루돼 지사직을 상실한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의 공석이 더해진 탓이다. 전국적으로는 국회의원 3곳을 비롯해 광역단체장 1곳, 기초단체장 2곳, 광역의원 3곳, 기초의원 7곳 등 총 16곳에서 때아닌 선거 열기가 피어오를 전망이다.

 

후반 정국 주도 ‘분수령’

 

하지만, 오는 선거가 규모에서 면에서 기존 재보선을 능가한다는 점만 부각되는 것은 아니다. 이는 현행 정치 지형 등과 더불어, 향후 정국에 주요한 시금석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여야를 막론하고 총력에 가까운 대 접전은 예상된다.

 

이는 우선 4월 선거가 같은 정치적 의미다. 올해로 집권 후반기에 접어든 이명박 정부는 여전히 향후 정국 운용에 중요한 과제들을 안고 있다. 수년 전부터, 논란이 됐던 4대강 사업은 물론이고, 최근에는 이 대통령까지 나서 권력 구조 개편을 포함한 개헌을 제기한 바 있다. 여기에 과학벨트 논란이 침묵을 지키던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입을 통해 새롭게 공론화 되면서 여권은 그야말로, 이슈의 홍수를 겪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이슈들을 주도할 동력이다. 특히 한나라당은 친이계를 중심으로 개헌 논의를 집중 부각하고 있지만, 비주류 등의 반응이 시큰둥해지면서 당초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지는 미지수다. 더욱, 최근까지 한마디 정치로 정국에 파장을 몰고 온 박 전 대표까지 과학 벨트를 두고 이 대통령의 책임론을 시사하면서, 가뜩이나 바쁜 걸음을 더 무겁게 하고 있다.

 

정국의 정황이 이러한 마당에 4월 선거가 부각되지 않은 것은 오히려 이상한 일이라는 말이다. 특히 선거가 집권 후반기의 초입에 놓이면서 세력 저변으로 불거져온 ‘정권 재창출론’과 밀접한 관련을 가질 것은 자명해 보인다. 한마디로 말해, 오는 4월 선거가 내년 양대 선거의 예고편, 혹은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것.

 

이에 따른 여야의 물밑 작업도 하루하루 가빠지는 분위기다. 특히 한나라당은 이번 선거를 통해, 남은 임기 정국 운용의 주도권을 확실히 거머쥐겠다는 야심(?)을 숨기지 않으면서 이른 시기 선거 열기는 급속히 달아오르고 있다.

 

실제로 한나라당은 이미 내부적으로 후보자 선출을 위한 공천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는데, 소식통의 입을 통해 흘러나오는 이름은 하나같이 ‘거물급’이다.

 


 ‘중량급 對 연대’ 전략도 차별화

 

현재까지 파악된 한나라당의 잠재후보는 먼저 덩어리가 가장 큰 강원도지사의 경우 정권 초, 중반 국무총리를 지낸 한승수 전 총리가 꼽히고 있다. 한 전 총리는 이명박 정부 이전에도 경제관련 부처는 물론이고 외교 분야까지 두루 섭렵한 전력이 있는 만큼, 광역 단체장으로서도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당초, 오는 선거에 강원지사 후보로 엄기영 전 MBC 사장에 눈독을 들여 온 것으로 알려져 왔다. 이는 이미 일부 언론사의 여론 조사에서도 ‘한나라당의 엄기영 대 민주당 최문순’이라는 전직 MBC 사장간의 격돌이 점쳐진 바 있다. 따라서 한나라당의 강원지사 후보는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라는 분석이다.

 

강원도지사 선거 외에 여야는 원내 의석을 가름하는 3개 지역 국회의원 선거에도 적지 않은 공을 들이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나라당이 이번 선거를 정권 성패의 주요 기점으로 보고 있다는 말은 여기서도 들리는데 이유는 이들 지역에 후보로 나설 것으로 예측되는 인사들의 이름이 속속 흘러나오면서부터다.

 

여기에는 지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봉하마을이 인접한 김해을에 김태호 전 경남지사가, 수도권 교두보인 분당을에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각각 거론된다는 전언이다. 이들의 출마 여부가 여전히 안개 속에 가려진 만큼, 안개가 걷혀야 분명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그럼에도 여권이 중량감 넘치는 거물급을 차례로 물망에 올리면서 오는 선거의 무게감이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이에 반해, 야권의 입장은 다소 소강국면이다. 이중 민주당의 경우, 같은 진보색채를 가져온 민주노동당과의 연대에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 일부 지역에 대해서는 후보를 내지 말 것을 당 안팎에서 주문하면서 결과에 귀추가 모아진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