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무직, 20일 총파업 예고
교육부, 돌봄·급식·특수교육 등 대책 수립

이재진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정책국장이 14일 오전 서울 용산구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진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정책국장이 14일 오전 서울 용산구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전지운 기자] 급식조리사와 돌봄전담사, 환경미화원 등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가 소속된 교육공무직 임금교섭이 끝내 결렬됐다. 앞서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은 오는 20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총파업 참여를 예고한 가운데 급식·돌봄 등 학교 서비스 공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5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와 시도교육청은 14일 입금 교섭을 진행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학비연대 측은 ▲기본급 9% 인상 ▲근속수당 인상 및 지급 대상 확대 ▲명절휴가비·정기상여금 등 복리후생비용 인상 등을 요구했으나, 시도교육청은 ▲기본급 1.1% 인상 ▲근속수당 1000원 인상 등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금 교섭이 결렬되면서 급식·돌봄 등 학교 서비스 공백에 따른 우려가 현실화되는 분위기다. 학비연대는 지난 13일 "전국 조합원 투표 결과 83.7%의 압도적 찬성률로 오는 20일 총파업이 가결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정종철 교육부 차관과 17개 시도교육청 부교육감들은 학교 서비스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긴급회의를 열고 대책을 내놓았다.

급식의 경우 파업에 참가하지 않는 직원들의 협조 하에 정상 급식 운영을 지원하거나 도시락, 빵·우유 등 대체 급식을 제공하기로 했다. 개인별 도시락을 제공하거나 단축 수업 등 학사 운영 조정 방안도 검토중이다.

돌봄교실의 경우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학교 내 인력을 활용하거나 마을 돌봄기관과 연계하기로 했다. 각 시도교육청은 이를 지원하게 되며, 학교에선 파업 전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학부모에게 파업을 사전 안내하게 된다.

장애 학생 학습 등 특수교육대상 학생은 파업에 참가하지 않는 직원들의 협조를 바탕으로 정상 교육과정을 지원하는 한편, 장애 학생의 학습뿐만 아니라 차량 승·하차나 이동 안전 등에도 차질이 없도록 철저히 대응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이번 파업에 대비한 대응 방안 논의와 함께 전국학교비정규직 연대회의 등과 대화를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파업 자제를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