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정옥임 의원(외교통상통일위)은 현재 국제수로기구(IHO)의 동해표기 업무 관련 외교채널의 컨트롤 타워의 부재를 지적하고, 동해표기 외교 관련하여 총력외교를 위한 조직 및 예산체계 편성을 강조했다.

현재 국제수로기구(IHO)의 동해표기 업무 실무업무는 국토해양부 소속의 국립해양조사원이 담당하고 있으며, 실무그룹 차원의 외교교섭은 장동희 전 리비아대사가 동북아 역사재단 국제 표기 명칭대사 신분으로 실무차원의 교섭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외교부 동해 표기 관련 업무는 UN과 2등 서기관 1명이 담당하고 있으며 동해표기업무 뿐만 아니라 국제기구 분담금 업무 외등유엔 정무, 총회 업무 또한 지원하여 동해 표기 관련 업무에 전념하기가 곤란한 상태이다. 2010년 외교부의 동해 표기 관련 예산은 2천만원에 지나지 않으며, 올해 예산은 5천80만원이지만 그마저도 주로 수용비, 여비로 구성. 2012년에는 IHO 총회 등을 대비하여 1억원의 예산을 요구한 상태이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동해 표기 업무는 아직 각국지도에서 71.9%인 일본해로 표기된 지도를 변경 하는 국제적인 관행을 바꾸는 문제로서 국토해양부 소속 국립해양조사원이 동해 표기의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실무 역할을 하지만 일본해 표기가 관행인 현실을 바꾸려면 실무라인 이상의 외교라인이 가동돼야 한다"면서 "외교부는 관련 예산을 늘리고 인원 확충 및 조직을 개편하는 등 총력외교 수행을 위한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