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 김영 기자] 여야 지도부 4인이 모여 국회 정상화를 위한 해법을 마련했다. 여당에서는 국정원 개혁을 위한 국회 내 특위 구성에 합의 의사를 밝혔고 야당은 내년도 정부 예산안의 연내 처리에 동의했다. 

하지만 4자회담 이후 보수와 진보 양 진영 내부에서는 회담 결과에 대한 불만들이 심심찮게 들려오고 있다. 새누리당 지지층의 경우 국정원 개혁 특위에 합의한 것은 물론 특위 위원장을 민주당에게 맡겼다는 점에 분개 중이고, 민주당 지지층은 특검 도입을 관철 시키지 못한 지도부의 리더십에 아쉬움을 토로 중이다. 

정치도 사람이 하는 일이다. 모든 게 각자의 마음에 모두 들 수는 없다. 최선이 아니면 차선도 선택할 줄 알아야 발전이 있다고 본다. 여당이던 야당이든 일단은 4자회담 합의결과를 존중해 줘야 할 것이라 본다. 

특위 구성이 당장 국정원의 해체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란 점은 정치를 조금만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일이다. 여야 동수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야당 뜻대로 일을 처리하기도 무리가 있다. 

특검 도입 주장 역시 여당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채 막무가내식으로 밀어 붙인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이쯤에서 야권이 주장하는 특검의 명분 문제를 다시 생각해 봐야 하지 않을 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된다.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다. 일단 여야 간 긴 대치가 일단락되고 예산안 심의도 특위 구성 논의도 이뤄지고 있으니 이제 그 결과를 조금은 진중하게 그리고 차분하게 지켜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정치는 주고받는 것이지 내건 하나도 주지 않은 채 상대방에게 달라고만 해서는 되는 게 아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