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양측, 법정 분쟁 불사하며 유권자 독려

서울시의 무상급식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투표를 독려하는 측과 참여를 반대하는 측의 장외 충돌이 전면전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특히, 서울시의 입장을 지지하며 참여를 호소해온 '복지포퓰리즘추방국민운동본부'는 23일에도 회원, 시민들이 참가한 가운데 집회를 열고 유권자들에게 참여를 호소했다.

이들은 이날 행사에서 "야당연합의 온갖 방해를 극복하고 주민투표를 발의하는데 성공했다"며 "그러나 분배주의자들은 모든 국민에게 재정 확보없는 무상복지를 실현하겠다는 생각을 한다. 이번 주민투표 참여율이 33.3% 이상이 되지 않으면 우리는 이 교두보를 지켜내지 못한다"며 참여를 호소했다.

반면, 이에 반대하는 단체들의 집회와 가두 홍보도 서울 전역에서 이어졌다. 재야 시민단체로 이뤄진 '부자아이 가난한 아이 편가르는 나쁜투표 거부 시민운동본부'는 투표 참여를 홍보해온 일부 관계자를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고발하는 한편 서울 전철역 등지에서 1인 시위를 통해 유권자에 투표에 참여하지 말 것을 각각 홍보했다.

이들은 고발장에서 서울시가 발한 공보물을 문제 삼으며 "복지포플리즘추방국민운동본부는 공보물을 통해 시민들에게 배포한 관련 내용 가운데에는 명백한 허위사실이 포함돼 있다"며 "허위사실이 담긴 공보물 작성과 배포행위에 형사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시장직을 건 정치적 승부수와 진보와 보수로 나뉜 양측의 갈등이 투표 하루를 남겨두고 절정으로 치닫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