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대한민국 최고의 숙련기술인으로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주)디피코 대표 송신근 등을 '2011년 대한민국명장'으로 선정해 발표했다. 학력과 나이에 상관없이 오로지 능력과 열정으로 최고의 경지에 오른 대한민국을 대표할 숙련기술인 24명이 선정되었고, 생산기계, 판금, 조선제도를 비롯하여 패세공에 이르기까지(24개 직종) 분야도 다양하다.

선정된 명장들의 평균연령은 55세이며, 특히 사출금형 직종의 비즈엔몰드 원용기 대표(38세)가 최연소 선정자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 선정자 중 (주)디피코 송신근 대표는 75년 제22회 스페인 국제기능올림픽대회 판금부문 메달리스트(동메달)로서, 차체 판금용접용 설비를 국산화하는데 기여했으며, 3건의 실용신안과 4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각 분야의 명장으로 선정된 이들은 대부분 어려운 환경에서 각고의 노력으로 이 위치까지 도달한 분들이라 한결같이 "쉽지 않은 여건에서도 자신의 미래를 위해 노력하는 젊은이들의 롤모델이 되어야 한다는 강한 책임감과 함께 후배양성에 더욱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대한민국명장'은 산업현장에서 15년 이상 종사하고, 해당직종에서 최고 수준의 숙련기술을 보유한 기능인에게 주어지며, 올해는 총 183명이 신청하여 1차·2차 심사를 통해 24명이 최종적으로 선정됐으며, 숙련기술의 보유정도, 숙련기술의 발전에 기여한 정도, 숙련기술자의 지위향상에 노력한 정도 등이 심사 시 고려됐다.

'대한민국명장'에게는 명장증서와 휘장, 명패가 수여되며, 일시장려금 2,000만원이 지급된다. 또한 선정 후 동일직종에 계속 종사할 경우 계속종사장려금이 지급되며, 선진국 산업시찰 등 각종 혜택이 주어진다.

한편, 이날 대한민국명장 선정과 함께 '산업 현장에서 7년 이상 근무한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우수숙련기술자(22명)'와 산업현장의 특화된 숙련기술을 전수하는 '숙련기술전수자(3명)'도 선정·발표했다.

'우수숙련기술자'에게는 '우수숙련기술자 증서'와 일시장려금 200만원이 지급되며 '숙련기술전수자'에게는 '숙련기술전수자 증서'와 휘장 및 명패가 수여되고 숙련기술전수지원금이 지급된다.

대한민국명장, 우수숙련기술자, 숙련기술전수자 선정 등 숙련기술장려 사업은 숙련기술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청소년들의 숙련기술에 대한 인식전환과 함께 이 분야로의 진출을 유도해 능력중심 사회를 정착시키고 숙련기술인 존중 풍토를 조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한민국명장, 우수숙련기술자, 숙련기술전수자 선정 등과 관련한 제반 사항은 한국산업인력 공단 홈페이지를 통하거나 한국산업인력공단 숙련기술장려팀으로 문의하면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