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 안소윤 기자] 강병규 안전행정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이 사실상 무산됐다.

안전행정위원회는 지난달 24일 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마친 뒤 곧바로 청문보고서 채택을 추진했으나, 후보자의 적격성을 둘러싼 여야 간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강 후보자의 배우자와 자녀가 교육문제를 이유로 두 차례 위장 전입한 의혹이 걸림돌이 됐다.

‘위장 전입’ 전력은 인사청문회에서 늘 등장하는 ‘단골 문제’이지만, 안전행정부는 주민등록법 주무부처라 이번 문제는 더욱 부각됐다.

그러나 새누리당이 “논란에 대해 강 후보자의 진심어린 사과가 있었다”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림에 따라 보고서 채택이 무산되더라도 박근혜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가능성은 남아있다.

이에 박 대통령의 ‘불통인사’ 논란이 또 다시 점화 됐다. 윤진숙 전 해양수산부 장관 경질이 있은지 겨우 두 달 만이다.

인사문제는 현 정부 출범 후 박 대통령의 어깨를 줄곧 짓누르고 있는 아킬레스건이다.이를 의식한 듯 박 대통령은 윤진숙 전 장관 이후 인사 스타일을 바꿔 후임 결정 속도를 높이고 내부승진이라는 무난한 사례를 택했지만 이마저도 쉽게 풀리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는 새누리당 내에서조차 일부에서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을 비판하며 강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출범 초기, 큰 지지를 받았던 이명박 정부에 대해 민심이 돌아선 계기는 이해할 수 없는 ‘인사’가 큰 부분을

   
▲ 안소윤 정경팀 기자

차지한다. 박 대통령도 이제 더 이상 ‘운이 안 좋았던 인사’라고 숨기에는 꼬리가 너무 길어져 버렸다.

국민들은 좀 더 신중한 검증을 통해 좁은 범위에서 애써 찾는 ‘무난한 인사’가 아닌 시야를 넓혀 ‘확실한 인사’를 원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 2년, 외치(外治)에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다. 하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더 나은 도약을 위해 내치(內治) 개각에 힘을 써야할 때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