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 김보배 기자] 우리나라 체육은 62년 국민체육진흥법제정 이후 86년 아시안게임, 88년 서울올림픽 개최를 거치며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냈다. 이처럼 오랜 시간 공들여 이룩해낸 ‘스포츠 강국’이란 명성에 어울리지 않게 지속돼온 크고 작은 비리가 체육계 곳곳에 뿌리내려 이제 발전은커녕 후퇴의 위험성까지 초래하고 있다.

그동안 ‘승부조작·편파판정·파벌·선수(성)폭력·입시비리’ 등 각종 비리사실을 꼬리 자르기 식으로 대응해온 체육계가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돼 도마 위에 오른 것은 지난 소치동계올림픽에서였다. 안현수 선수의 러시아 귀화가 체육계 파벌문제에서 비롯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동정여론이 일었다. 체육계 안팎에서는 자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급기야 정부는 지난달 10일 ‘범정부 스포츠혁신 특별 전담팀(TF)’을 꾸려 체육계 전반에 대한 수사에 착수하면서 체육계에 깊게 박힌 각종 비리를 발본색원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럼에도 정작 지도자·선수를 비롯한 이해당사자들은 비관적인 전망을 내놨다.

특히 다이긴 시합에서 상대 선수의 반칙으로 아킬레스건이 끊어지는 사고를 당했으나 심판의 편파판정으로 패하고 선수로서의 오랜 꿈마저 접어야 했던 20대 전직 태권도 선수 손모(26)씨의 사연은 비리로 얼룩진 체육계 단면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었다. 손씨는 선수를 관둔지 5년이 지난 지금도 마음의 상처를 씻어내지 못한 상태였다.

하지만 체육계가 변화해야 한다는 데는 궤를 함께했다. 체육을 사랑하는 선수와 국민을 위하고, 스포츠로써 건강한 사회발전을 바란다면 이대로 방치해선 안 된다는 것이었다.

 

 

 

 

   
 
지난달 30일 검찰은 대한야구협회 전 관리부장 윤모씨를 1억7000여만원을 챙긴 업무상 횡령 혐의로 구속하는 등 스포츠계 비리 척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부패한 체육계에 칼을 빼어든 정부의 지속적인 성과를 기대하는 동시에 스포츠를 사랑하는 국민이 직접 감사에 나서야 한다. 심판이라는 중책을 등에 업고 횡포를 부리는 심판을 견제하기 위해 관중들은 경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선수들과 호흡해야 한다. 부정과 비리에 무감각해지지 않고 더욱 관심을 가지는 것이야말로 우리나라 체육을 발전시킬 첫걸음이 아닐까 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