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1 지방선거에 앞서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사전투표가 진행됐다. 전국 3551개 투표소에서 시작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사전투표에 전국 유권자 4430만3449명 중 913만3522명이 투표에 참여해 투표율은 20.62%를 기록했다. 이번 사전투표는 지난 7회 지선 최종 사전투표율 20.14%보다 0.48%포인트(p) 높은 역대 최고 기록이다.

여야의 각종 실언과 실책으로 정치권에 대한 비판 여론이 큰 상황에서도 사전투표율이 지난 지방선거보다 높은 것은 국민들이 이번 지방선거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이는 대의민주주의 체제에서 투표를 통해 주권자임을 입증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각 당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후보자들 공천을 잘했는지를 되묻고 싶다. 즉 '국민들이 인정할 만한 인물을 제대로 공천했는지?' '당협위원장이 사심을 가지고 이해관계에 따라 공천을 했는지?' 국민들은 궁금해 한다.

지역정치에서는 젊고 참신한 정치신인이 입성하기가 대단히 어렵다. 기존의 지역 정치판을 쥐고 있는 지역유지들이 당협위원장과의 모종의 거래를 통해 지역정치의 공천권까지 좌지우지하는 상황은 예전부터 지금까지 진행되고 있다.

국민들이 상당히 민주적이라고 생각하는 국민경선 또한 현역인 후보 또는 지역에서 터줏대감처럼 지역 당협 관계자들이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을 국민들은 알고 있다.

지역정치도 정치의 세대교체가 되지 않고서는 세상이 변할 수 없다. 결국 고인물이 될 수밖에 없다. 고인물은 썩기 나름이다.

정치가 발전하기 위해서 국민들은 출마자에 대한 냉정한 판단으로 투표를 해야한다. 그래야 대한민국 정치가 발전한다. 정치는 생각만 해도 혐오스럽다고, 혹은 현안을 잘 모른다고 투표를 외면했다가는 무능하거나 부적격한 인사가 당선될 수 있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 자신에게 돌아간다.

부적격 후보들을 걸러내기 위해서라도 유권자들은 투표권을 적극 행사해야 한다. 선거 참여가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길이라는 점을 새겨야 한다.

이번 지방선거는 새 정부 출범 후 처음 치러지는 선거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선관위는 절차적 정당성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선거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 박재성 동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겸임교수·정치학박사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