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이인영 기자]분자진단 전문기업 씨젠은 원숭이두창 진단시약인 '노바플렉스(NovaplexTM MPXV Assay)' 개발을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제품은 1시간 30분만에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판별할 수 있다. 

씨젠 측은 "지난 20년간의 시약개발 노하우와 독자적인 인공지능(AI) 기반 시약개발 자동화 시스템인 'SGDDS(Seegene Digitalized Development System)'를 통해 신속하게 원숭이두창만을 정확하게 잡아내는 제품을 만들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아프리카 지역의 풍토병인 원숭이두창은 지난달 영국에서 처음 발견된 이후 현재 전 세계 50여개 국가로 확산됐다. 지난 22일에는 국내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했다. 치명률은 3~6% 수준이며, 어린이나 면역저하자 등이 고위험군으로 분류된다.

다만 원숭이두창은 치료제가 있어 정확한 진단이 이뤄지면 치료가 가능하다. 특히 감염 초기에 사용하는 경우 효과가 크다는 설명. 

씨젠은 이 제품을 유럽 등 원숭이두창이 확산중인 국가에 공급할 예정이다.

천종윤 씨젠 대표이사는"원숭이두창은 풍토병이 전 세계로 확산되는 것을 보여준 사례로 또다른 팬데믹이 언제든 인류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는 경고"라면서 "새로운 바이러스가 나타나도 정확한 진단으로 팬데믹화 가능성을 차단하는 제품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