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사진=뉴시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고서령 기자]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5일 오전 8시께부터 약 1시간 동안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과 조찬을 가지고 중국에 대한 대응을 논의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후 총리 관저에서 기자들에게 "중국 측의 행동은 지역 및 국제사회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전했다.

또 미·일은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할 것을 확인했다고 했다.

기시다 총리는 중국군이 군사훈련으로 쏘아올린 미사일 중 5발이 자국 배타적경제수역(EEZ) 내 낙하한 데 대해 "우리나라 국민 안전에 관련된 중대한 문제다. 중국을 강력하게 비난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 측은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에 대해서도 논의했으며 기시다 총리는 미일 동맹 강화를 위한 펠로시 의장의 리더십과 미국 의회의 지원도 기대한다고 했다.

기시다 총리와 펠로시 의장의 이번 조찬에는 일본 측 기하라 세이지(木原誠二) 관방 부(副)장관, 나카타니 겐(中谷元)·데라다 미노루(寺田稔) 총리보좌관, 외무성 간부 등이 동석했다. 미국 측에서는 람 이매뉴얼 주일 미국대사 등이 참석했다.

한편 앞서 일본 방위성은 지난 4일 오후 중국이 군사훈련으로 발사한 탄도미사일 9발 중 5발이 자국 EEZ 내에 낙하했다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