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북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사진=뉴시스
김여정 북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윤찬호 기자]북한은 19일 윤석열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제안한 비핵화 로드맵 '담대한 구상'에 대해 "어리석음의 극치"라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은 전날 조선중앙통신 등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앞으로 또 무슨 요란한 구상을 해 가지고 문을 두드리겠는지는 모르겠으나 우리는 절대로 상대해주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밝혀둔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부부장은 담대한 구상을 이명박 정부 시절 대북정책인 '비핵·개방, 3000'의 복사판에 불과하다고 비하하는 한편 비핵화 의지가 없음을 강조했다.

그는 "'북이 비핵화 조치를 취한다면'이라는 가정부터가 잘못된 전제이라는것을 알기나 하는지 모르겠다"며 "우리의 국체인 핵을 경제협력과 같은 물건짝과 바꾸어보겠다는 발상이 윤석열의 푸르청청한 꿈이고 희망이고 구상이라고 생각하니 정말 천진스럽다"고 했다. 

김 부부장은 윤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가장 역스러운 건 우리더러 격에 맞지도 않고 주제넘게 핵 개발을 중단하고 실질적 비핵화로 전환한다면 그 무슨 경제와 민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과감하고 포괄적인 담대한 구상을 제안한단 황당무계한 말을 줄줄 읽어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북남 문제를 꺼내들고 집적거리지 말고 시간 있으면 제 집안이나 돌보고 걱정하라"며 "어느 시각에 쫓겨날지도 모를 불안 속에 살겠는데 언제 그 누구의 경제, 민생 개선을 운운할 겨를이 있겠나"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남조선(한국) 당국의 대북정책 평가에 앞서 우린 윤석열 그 인간 자체가 싫다"며 "제발 좀 서로 의식하지 말며 살았으면 하는 게 간절한 소원"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