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윤찬호 기자]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9일 "2023년 정부 예산안은 윤석열 정부의 철학을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그 시작은 지난 정부의 확장 재정을 건전재정으로 전환하는 것"이라며 "공공부문 감축이나 지역화폐 예산 전액 삭감 등은 정부의 단호한 의지를 보여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동시에 경제위기와 물가 상승으로 고통받고 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촘촘하고 두터운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선 코로나로 큰 타격을 입었던 소상공인 자영업자 파산의 위험에 선제 대응하고 상대적 박탈감이 없는 지원책 마련에 힘써야 한다"며 "근로를 희망하는 장애인들이 노동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애인 고용장려금 단가를 대폭 인상하는 한편 현행 4만 원인 장애수당 역시 인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재정 건전화와 취약계층 지원이라는 두 가지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관성적 태도를 버리고 잘못된 지출은 없는지 조금 더 효율적 집행을 할 수 없는지 고민에 고민을 더하는 것뿐"이라며 "소중한 혈세는 국민을 위해 효율적으로 사용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