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7만km대 주행거리 수치, 시공 직후 8만km대로 늘어나
전문가 "정식 AS센터 아닌 개인 업체에 시공 맡겨선 안 돼"
변호사 "정상 주행거리수 증거 있다면 업체가 원상복구 해야"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월요신문=승동엽 기자]자동차 계기판 시공 직후 주행거리가 약 1만km 증가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책임 소재 공방을 놓고 차주와 업체 간의 팽팽한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는 정식 AS센터가 아닌 개인 업체에 시공을 맡겨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벤츠 w213 E220d 차주 A씨는 지난 7일 실내 변경을 위해 한 자동차 시공업체를 통해 디지털 계기판, 핸들을 시공 받았다.

문제는 디지털 계기판과 핸들 설치 직후 주행거리가 8만2714km로 변경된 것이다. 이는 당초 시공 받기 전 7만km대 주행거리보다 정확히 9901km가 늘어난 수치였다.

A씨는 "시공 받기 전 주행거리를 확인했을 때 7만km대였다"며 "처음엔 초기화가 안 된 줄 알고 업체 측에 얘기했더니 '원래 그 주행거리가 맞다'는 황당한 답변을 들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한 달 전 자동차 보험 갱신을 위해 보험사에 계기판 사진을 보낸 바 있다. 당시 주행거리 수는 71000km 대였고 이는 증거 사진으로 남아있는 상태였다. 또한 스마트폰 상 사진을 찍은 날짜와 시간, 위치 등이 다 표시돼있기 때문에 8만km대의 주행거리는 그로서는 납득할 수 없는 수치였다.

A씨는 "시공을 받기 전날에도 7만km대 주행거리를 확인했는데 하루 사이에 주행거리가 1만km 늘어날 수 있는 게 말이 되냐"며 "이후 업체 측이 재작업을 시행했지만 결과는 똑같았다"고 밝혔다.

업체 측과 원상복구 및 비용에 대한 갈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그는 또 다른 전문 업체를 통해 원인 파악을 진행했다. 그 결과 업체 측의 시공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판정을 받았다.

A씨는 "또 다른 전문 업체 사장님이 직접 기존 계기판을 장착한 결과 7만2813km라는 당초 주행거리가 나왔다"라며 "이 사장님은 '기존 계기판도 바로 빼야지 계속 꽂아 놓으면 동기화 된다'며 탈착을 도와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사실을 기존 업체 측에 보냈지만 여전히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지 않았다"며 "정말 억울하고 스트레스를 받아 잠까지 설친다. 업체 측은 오히려 '주행거리를 내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며 '비용부담이 100만원 든다'는 적반하장식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울분을 토했다.

다만 전문가는 이와 관련해 시각을 달리 했다. 정식 AS센터를 통하지 않고 개인 업체를 통해서 시공을 맡기는 것은 차뿐만 아니라 본인 안전에 있어서도 상당한 위험요소가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부 교수는 "시공업체가 정식 AS센터 등 공적으로 알려진 업체가 아닌 것이 문제다"라며 "차량 화재의 경우도 사업체를 통해 시공을 받아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개인 업체를 통해 시공을 받는다면 얼마든지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며 "차뿐만 아니라 안전에도 심각한 위험요소를 안고 들어가는 것과 다름없다"라고 강조했다.

계기판 원상복구와 관련해선 법무법인강남 전병덕 변호사는 "당초 정상적인 주행거리수에 대한 명확한 증거가 있다면, 이는 정상적인 수리가 진행되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업체 측에 원상복구를 충분히 요청할 수 있다. 재수리 비용 역시 업체가 부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