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앞에서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 관계자들에게 항의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10.19. /뉴시스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앞에서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 관계자들에게 항의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10.19. /뉴시스

[월요신문=고서령 기자]검찰이 지난 19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근무지인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 내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거세게 항의하며 막아서면서 8시간 대치 끝에 철수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이날 오후 3시5분께 중앙당사 8층에 위치한 민주연구원에 도착해 압수수색 영장 집행에 나섰다.

이에 민주당 의원 50여명은 진행 중이던 국정 감사를 전면 중단하고 당사에 모여 검찰의 진입을 막아섰다.

민주당은 검찰 측에 청와대 압수수색과 같은 임의제출 형식의 압수수색을 제안하기도 했다.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 대책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은 "내일 낮에 오면 임의제출 방식으로 압수수색 영장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해드리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검찰은 "법 집행은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거부해 불발됐다.

의원들과 검사들 간 공방이 벌어지기도 했다. 조오섭 의원은 "오늘 압수수색이 안 될 거 뻔히 알고 오시지 않았나"라며 "민주연구원 자체가 당사다. 압수수색이 되지 않을 것을 알면서도 이렇게 찾아온 의도는 정치공세와 쇼를 하자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검찰 관계자들은 "정당에 대한 압수수색이 아니고, 오로지 대장동 개발 관련된 수사를 하다가 불법 자금이 발견돼 당사자의 책상만 압수수색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양측 입장이 팽팽히 맞서며 대치가 계속 이어지자 수사팀은 "추후 원칙에 따른 영장 집행을 하겠다"며 대치 8시간 만인 오후 10시47분께 철수했다.

호승진 중앙지검 부부장검사는 "검찰로서는 법률에 따른 원칙적인 법 집행을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며 "금일은 늦은 시간, 안전사고 우려 등을 고려해 철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추후 영장 집행에서는 관계자들께서 법 집행에 대해 협력 정신에 따라 협조해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후 10시 당사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했지만 취재진의 질문에는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았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 대표가)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주로 경청하고, 당원과 뜻을 모아서 (최종 결정을) 같이 해나가자는 취지의 마무리 말씀이 있었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20일 오전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국정감사 보이콧 등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