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오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화물차들이 운행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23일 오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화물차들이 운행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종주 기자] 화물연대가 안전운임제 지속 등을 요구하며 24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국내 주요 수출입 품목과 철강·시멘트·석유화학 등의 물류수송에 막대한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소속 화물연대는 이날 0시를 기해 무기한 전면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 차종·품목 확대 ▲안전운임제 개악안 폐기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번 화물연대 파업으로 육로 화물 운송이 일부 중단되면 물류 차질이 발생해 경제 부담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된다.

당초 이날부터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던 용인경전철지부는 임금 교섭 잠정 합의로 파업을 사실상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용인시청 앞 농성은 유지한다. 인천공항지역지부는 노사 교섭 상황에 따라 오는 28일 전면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도 있다.

이봉주 화물연대 위원장은 지난 22일 열린 간담회에서 "국토교통부가 약속을 지키기는커녕 더 후퇴하는 악법을 들이 밀었다"며 "정부가 6월 합의를 어겼기 때문에 파업에 들어간다"고 공언했다.

정부는 화물연대의 파업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화물연대가 집단운송거부의 이유로 내세우는 안전운임제 연장 문제는 이미 국회를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며 그런데도 화물연대가 집단운송거부를 예고하는 것은 민생경제에 찬물을 끼얹고 성장동력의 불씨를 꺼뜨리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화물연대는) 즉시 운송거부 방침을 철회하고 대화의 장으로 복귀하기 바란다"며 "화물연대가 주장하는 안전운임제의 제도개선사항은 대화와 타협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