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윤찬호 기자]한덕수 국무총리는 24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 데 대해 우려를 표하며 대화에 적극 임하겠다고 했다. 다만 불법 행위 발생 시 강경하게 대응하겠다고도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제11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경기하강 우려 등 대내외 복합적 위기 요인들은 여전하고 모든 경제주체가 고통을 분담하고 있다"면서 "급박한 상황임에도 화물연대파업이 계속된다면 주요 산업은 물론 민생과 국가 경제 전반에 너무나도 큰 짐을 지우게 될 것이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고민 끝에 안전운임제 일몰제 3년 연장을 추진하기로 했으며 앞으로도 대화에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만 물류를 방해하는 행위들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조치할 것임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며 "국회도 이번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법안 심의 등 조속히 논의에 나서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산업통상자원부·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에 가용자원 총동원 등 최상위 비상대응체계 가동을 지시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