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비공개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2.11.24./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비공개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2.11.24./뉴시스

[월요신문=고서령 기자]국민의힘은 이태원 사고 국정조사에서 대검찰청에 대한 조사 범위를 '마약수사' 부서로 한정하기로 당론을 모았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4일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대검은 마약 수사 부서에 한해서만 하고 마약에 관한 질의하는 걸로, 만족스럽진 않지만 합의에 이르게 됐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여야 원내대표 합의를 하루 만에 재논의한 데 대한 비판에 대해 "민주당은 경호처, 대검, 법무부, 심지어 의령군청까지 다 요구했다"며 "그러니까 기관만 보면 제대로 된 국정조사 목표가 아니고 정쟁으로 끌고 가는구나 하는 게 보여서 강하게 이의를 제기했다"고 밝혔다.

이어 "법무부와 (대통령실) 경호처는 다 빼고 대검은 마약 수사 관련해 경찰에서 마약수사를 하도록 독려함으로써 인원이 용산에서 적었던 것 아니냐는 주장인데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이후 전혀 관여할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그걸 갖고 우리가 법조인 중심으로 이의를 제기해서 구체적으로 조사와 범위, 기관을 정하는 데 논의가 된 것"이라고 부연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조사 대상이 아닌 기관이 국정조사에 포함돼 있다고 했다'는 질문에 "이 수석이 제게 온 게 아니고 비대위원장실에 왔다고 해서 들린 것"이라며 "저는 중간에 다른 일이 있어서 나왔기 때문에 의원들과 무슨 얘기를 했는지 모른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어제 대통령실과 협의했다고 했는데 오늘 이 수석의 발언은 어떻게 된 거냐'는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고 자리를 떴다.

앞서 이진복 정무수석은 이날 오전 국회를 찾아 당 지도부를 만난 뒤 기자들에게 "(국정조사) 대상이 아닌 기관들을 부르는 부분은 사실 좀 목적에 어긋난다"며 "그런 것들이 있으니까 논란이 생기는 것 아니겠나"라고 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김도읍 의원도 이날 오전 10시께 지도부를 만나 국조 대상에 대검찰청이 포함된 데 대한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이날 오전 11시로 예정됐던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회의'는 대검찰청 포함 여부를 두고 여야가 신경전을 벌이며 파행됐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