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진료환자, 여성이 90% 이상 차지”

[월요신문 김지수 기자] 방광염이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해 생기는 방광점막 및 점막 조직에 염증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대개 빈뇨나 요절박 등의 방광자극증상과 치골상부동통이나 배뇨통 등을 호소하는 염증성 질환이다. 방광염 여성 환자 중 약 40% 정도는 혈뇨를 동반하기도 한다. 방광염은 직장여성들이나 수능을 앞두고 있는 수험생들한테는 일이나 공부집중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귀찮은 질병이 될 수 있다. 흔히 오줌소태라고 부르는 방광염은 대한민국 여성 2명 중 1명은 경험하게 되는 대표적인 여성 질병이다.

 

요도의 길이가 짧은 여성, 대장균 감염 쉬워
과로나 과음 피하고 소변 너무 참지 말아야

최근 5년간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 방광염의 진료환자가 2006년 120만명에서 2010년 143만명으로 연평균 4.5% 증가했다. 2010년을 기준으로 보면 93.6%가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방광염으로 진료를 받은 남성은 2006년 9만4천명에서 2010년 9만2천명으로 약간 감소하였으나 여성은 2006년 110만2천명에서 2010년 133만6천명으로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40대 이상 여성에게 가장 많이 발병

방광염은 소변이 너무 자주 마렵거나 소변을 볼 때마다 통증을 느끼는 질환을 말한다. 방광염은 초기에 치료하면 쉽게 나을 수 있는 질환 중 하나지만 기초 면역력이 떨어져 염증에 대한 회복 속도가 떨어지면 만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방광염은 부끄럽다고 방치하다 자칫 합병증이 발생 돼 이중고 삼중고를 겪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어 확실하게 조기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방광염을 방치하게 되면 신장염 외에도 당뇨와 고혈압 등 다른 질환을 동반할 수 있으며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게는 우울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

방광염이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요도의 길이가 짧아 방광염의 주된 원인이 되는 장과 항문에 존재하는 대장균에 감염되기 쉽고 그 외 질의 분비물 감염, 생리 및 임신 등으로 인한 호르몬 주기 변화 등에 의해서도 세균감염의 기회가 더 많기 때문이다.

특히 40대 이상의 여성에게는 폐경 이후 호르몬 변화에 의해 방광의 점막구조와 분비 또한 변화를 겪게 되어 균에 대한 방광 점막의 방어력이 감소하게 돼 젊을 때보다 요 배출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방광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소변을 본 후에도 뭔가 남아있는 듯 찝찝한 느낌이 드는 잔뇨감, 소변을 본 후 금방 또 요의를 느끼게 되는 빈뇨,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거나 중간에 끊기는 배뇨장애, 소변을 참기 힘들거나 참지 못해 속옷을 적시는 절박뇨증상, 방광 부위에 통증이 지속되는 배뇨통, 소변을 볼 때 찌릿한 느낌이 드는 작열감,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 그리고 성관계시 통증이나 불쾌감을 느끼는 경우 등이 있다.

 

재발율 높아 주의 요망

방광염은 초기 치료가 비교적 잘 되는 질환이다. 단순 방광염의 50% 정도는 특별한 치료 없이 자연치유 된다. 그러나 기초 면역력이 떨어져 염증에 대한 회복속도가 떨어지면 쉽게 만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방광염에 걸리게 되면 적절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며 재발 시 배뇨 장애 여부를 확인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방광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로나 과음 등 면역력을 떨어뜨리게 되는 생활을 피해야 한다. 또 소변을 너무 오래 참는 경우 균이 방광 내에 오래 머물게 되어 균이 증식할 기회를 높이므로 과도하게 소변을 참아서는 안 된다.

무엇보다 평소 소변을 오래 참지 말고 규칙적으로 보며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배변 후에는 항문 주위의 세균이 요도 쪽으로 밀려들지 않도록 앞에서 뒤쪽 방향으로 닦아 세균의 침입을 최소화 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방광염은 성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성관계를 가진 후에 바로 소변을 보는 것이 침입한 세균을 소변으로 씻어낼 수 있어 방광염의 예방책이 될 수 있다.

과민성 방광염은 어느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망설이며 치료를 꺼려하는 경우가 생긴다. 증상과 질병의 예후 또한 다양하여 방광염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 여성이면 반드시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초기에 치료시기를 놓쳐 만성방광염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어느 질환보다도 조기 치료가 중요한 질환이므로 증상이 의심된다면 전문의를 찾아 도움을 받기를 권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