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 최근에 내린 남부지방 집중호우로 부산지역이 큰 수해를 입었다. 많은 인명이 희생됐고, 여기저기서 산사태가 일어나 하루아침에 집을 잃은 사람도 속출했다. 이에 전국 각지에는 걱정의 물결이 흘렀다. 많은 기업들은 즉각적인 세정지원에 나섰으며 군인, 자원봉사 단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피해 주민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다. 정계에서도 부산의 민생을 살피는 발걸음이 이어졌지만, 정계를 향한 부산 피해주민들의 시선은 다소 차갑게 느껴진다.

특히 부산 사상구에 지역구를 둔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게는 더욱 날카로운 시선이 쏟아졌다. 문 의원이 세월호 유가족 김영오 씨의 단식을 멈춰야 한다며 광화문에서 동조 단식을 하는 동안 부산에서 큰 수해가 났지만, 이를 돌보지 않았다는 것이다.

부산 거주 대학생들은 문 의원의 단식투쟁 중단과 함께 지역구 복귀를 촉구하기도 했다. 부산 대학생 네트워크 소속 대학생 20여명은 지난달 27일 부산 사상구 감전동 소재 문 의원의 국회의원 지역구 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 의원은 폭우로 인해 부산은 물론 사상구조차 시민의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부산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의 최소한의 책임과 의무를 저버리고 정략적인 행동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 의원은 뉴스를 보고 있지도 않은 것인가”라며 “지금 수많은 부산 시민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고, 실제로 많은 이들의 희생이 나오고 있다. 모름지기 부산 지역구 국회의원이라면 부산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구조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정당과 지역구 사이에 존재한 국회의원의 행보갈등은 이번 사태만이 아니다. 앞서 ‘밀양 송전탑’ 사건에서도 해당 지역 주민들은 밀양시 지역구를 가진 조해진 새누리당 의원에 대해 불만을 제기했다. 이들은 “타 지역 의원까지 적극적으로 나서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데, 정작 지역구 의원은 집권 여당에 가

   
  안소윤 정경팀 기자.

려져 지역 민원에 적극적이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지역민 입장에서는 지역구 의원들이 선거 운동기간 때는 오직 ‘지역’ 뿐인 것 같던 행동이 막상 당선이 되면 옅어지는 모습이 ‘모순’으로 비춰진다는 것이다.

국회의원들의 전국 이슈현안에 집중하는 것에 대해 일각에서는 지역 현안도 중요하지만, ‘큰 그림’으로서 나라가 먼저라는 의견도 분명 존재한다. 그러나 지역 현안 문제 해결에 기대를 내걸었던 지역민들의 상실감은 어떻게 해소해야 되는지 반문해본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