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대지진을 겪은 후, 세계의 손길이 일본을 향하고 있다. 우리 정부와 국민도 전후 최대 위기에 직면한 이웃나라를 돕기 위한 여러 구호 방안이 동원되는 가운데, 최근 양국의 관계를 미묘하게 만드는 일이 벌어져, 주목을 끈다. 일본 정부는 최근 그간 주장해온 독도 영유권을 중학교 교과서에 확대 싣기로 하면서 또 다시 독도 분쟁에 역사 왜곡 논란에 불이 붙은 것.

 

이에 대해 그동안 국회에서 독도 문제를 연구해온 국회 독도특위도 모처럼 목소리를 높이며 일본에 강한 질타를 가했다. 특히 독도특위를 이끌고 있는 민주당 강창일 의원은 원내에서도 한일관계에 관해 일가견을 가진 이른바 ‘일본통’으로 알려져 온 바, 미묘하게 얽힌 한일관계에 해법을 제시할지 귀추가 모아진다.

 


 

“일본의 거듭된 독도 영유권 주장은 대한민국의 영토주권을 침해하는 명백한 도발행위이며, 한일 양국의 우호와 신뢰관계의 근간을 무너트리고, 양국의 미래관계에 심대한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는 행위다” 국회에서 독도특별위윈회를 이끌고 있는 민주당 강창일 의원의 말이다.

 

‘가깝고도 먼 나라’ 재확인

 

일본이 뜻하지 않은 대지진의 여파로 전후, 최대 위기에 봉착한 가운데 강 의원의 말처럼, 한국과 일본의 관계가 미묘한 국면에 접어들었다.

 

특히 일본은, 지난 지진의 피해와 아울러 재난 당시 해일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가 심한 타격을 입으면서, 방사능 공포라는 또 하나의 재앙에 직면한 상태다.

 

더욱, 지난 재난으로 인해 가고시마 등 도쿄 주변 일부 도시들에 수만명의 실종자가 발생한데 이어, 생존자들조차 터전을 잃고 임시 대피소에서 장기간 생활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이에 대해 국제사회가 도움의 손길을 뻗으면서 지난 악몽도 차츰, 걷히고는 있지만 피해 규모가 워낙 큰 만큼 ‘완전 복구’까지는 적지 않은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세계의 손길이 일본을 향하는 마당에 우리 정부의 지원도 발빠르다. 정부는 사고 당시, 생존자 구조를 위해 중앙 119 구조대를 현장으로 급파하는 한편, 식수와 먹거리 부족을 호소해온 일본에 지원금과 아울러 다량의 구호물품을 공수하는 등, 어려움에 처한 이웃 나라에 우애(友愛)를 보여 왔다.

 

구호물자가 속속 전달되면서 일본인들의 한국에 대한 시각도 크게 개선되고 있다는 말이 현지에서 들리면서, 일부에서는 지난 아픈 과거사에도 불구하고 양국의 관계가 향후 긍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하지만, 이러한 양국간 관계가 최근 급격히 냉각될 만한 ‘사건’이 벌어지면서, 얼마간의 ‘희망적’ 관측은 수일만에 ‘비관론’으로 돌변하기에 이른 것. 일본이 최근 중학교 역사 교과서 4종에 독도 영유권을 재차 주장한 것은 물론이고, 한국 정부의 영유권 주장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서면서 부터다.

 

“국내 역사교육 강화가 해법”

 

일본이 비극의 한 가운데를 지나고 있는 마당에 국가를 대표하는 국회의원들까지 나서 강한 어조로 질타를 한 것도 바로 이러한 배경에 따른다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근래 들어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강도를 더하며 조직돼 한동안 수면 아래에서만 활동하던 국회 특위도 때를 만난 듯, 바쁜 행보를 거듭할 태세다.

 

모임을 이끌고 있는 민주당 강창일 의원은 최근 일본 지진 피해와 독도 영유권 주장을 골자로 하는 교과서 왜곡에 대해 안타까운 심경을 드러냈다. 강 의원은 “일본 대지진 재앙 피해를 돕고자한 우리 국민의 성금 모금 등 모처럼 이루어지던 화해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고 한국 국민의 우정을 배신하는 일본정부의 망동을 즉각 중단하고, 상호이해와 진정한 상생의 시대로 나아가기를 바란다”고 말하며 “일본정부는 교과서 집필시 이웃나라를 배려하는 기술을 하겠다고 국제사회에 약속한 ‘근린제국조항’을 준수할 것”과 아울러 “우리 정부의 단호한 대처”를 촉구했다.

 

제주 출신으로 제주도에서 재선의원으로 원내 활동을 하고 있는 강 의원은 서울대 국사학과를 나와 그간, 한일간의 근세사에 목소리를 높여온 이른바 ‘역사통’으로 알려져 왔다. 실제로 강 의원은 한일간 고질적 분쟁지역인 ‘독도’ 외에도 지난 2월에는 중국의 동북 공정 등에 대해서도 단호한 입장을 드러내며, 우리 학생들에 대한 역사교육 강화를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이 과정에서 민주당 지도급 의원들과 함께 ‘학교 교육과정에서 한국사교육 강화와 한국사 자격증자에 공무원시험에 가점을 주도록 하는 내용이 담긴 관련 개정법률안 5건’을 일괄 발의하기도 했다.

강 의원은 당시, 개정안 발의에 대해 “교육기본법,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국가공무원법, 지방공무원법 등으로 기존에 발의됐던 개정안들의 내용을 포괄해 한국사교육을 한층 더 강화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고 소개한 바 있다.

 

특히 그는 이때에도 중국, 일본 등 주변국의 역사 왜곡에 대해 일침을 가하며 한국사 교육에 대한 강화를 주창, 애착을 과시했다. 그는 “근래 중국과 일본의 우리 고유 역사와 영토에 대한 왜곡 행위가 극에 달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역사교육은 한 국가의 존망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보다 다양하고 균형 잡힌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평소의 역사관을 드러냈다.

 

일본 잘 아는 역사 전문가

 

강 의원이 일본과의 역사 관계에서 민주당 의원으로는 비교적 전면에 나서는 이유도 있다. 그는 서울대 역사학과를 졸업한 이후, 도쿄로 건너가 도쿄대학에서 석사와 박사 과정을 마친 ‘일본통’이라는 점.

 

이러한 이력은 독도 특위 뿐 아니라 그의 원내활동에서도 종종 드러나는데 한국과 일본의 역사 마찰이 잦은 상황에도 양국의 국회 의원들간에는 별도의 협의체를 만들어 활발한 교류를 펴고 있다. 이것이 바로 한일의원 연맹, 강 의원은 여기서도 사회문화위원장을 맡아, 양국 의회 교류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모임이 양국을 대표한 의원들의 집합체인 만큼, 외교적 힘 겨루기도 간혹 드러나기 일쑤, 그는 지난해 11월 도쿄에서 개최된 정기총회에 참석해 “사회문화위원회는 다른 위원회와 달리 이번 분과토의에서 가장 많은 논의주제를 가지고 있다”며 “과거사 청산 문제 중 강제동원자 보상, 종군위안부, 유골 송봉환, 강탈 문화재 반환, 사할린 강제동원자 문제 등 한일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역사청산 문제를 우선 논의할 것”이라고 말하고 “일본 의원들이 전향적인 자세로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93년 민족문제연구소가 발행한 ‘친일파 99인’을 시작으로 이듬해에는 ‘빼앗긴 조국, 끌려간 사람들’과 ‘한일협정을 다시 본다’ 등의 저서를 출간하기도 한, 강 의원은 일본의 지진 피해와 독도 문제가 얽힌 미묘한 시국에 가장 바쁜 인물 중 한 사람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강창일 위원장 프로필

 

52년 제주 출생

제주 오현고등학교 졸업

서울대 국사학과 졸업

일본 도쿄대학원 석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