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 김영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계파갈등 논란이 장기화 되가는 모습이다. 중도파의 탈당 후 신당 창당설까지 들여오는 상황임을 감안하면 차기 전대까지 현재 흐름에 별다른 변화가 없을 전망이다.

논란의 핵심은 친노(친노무현)계의 당권 재장악 움직임에 따른 비노계의 반발로, 이는 친노세력에 대한 당내 일부 인사들의 깊은 불신에 기인한다. 비노계에서는 친노에 의한 교조주의적 당 운영과 그에 따른 실패가 지난 번 총선과 대선에서 그대로 드러났다 보고 있다.

비노계가 이 같은 입장을 가지게 된 이유는 그동안 친노가 보여 온 몇 가지 모습 때문이다. 참여정부에 대해 실패는 인정하지 않은채 일방적인 찬양만을 강조해 왔으며, 친노계 당 대표가 보여준 타협 없는 업무처리 그리고 상대 계파에 대한 배려 부족이 비노계를 자극해 왔던 것.

그렇다 보니 문재인 의원을 비롯 친노계 인사들이 아무리 계파 무존재를 언급하더라도 비노계에서는 이를 믿지 않고 있다. 김한길·안철수 전 공동대표와 박영선 전 비대위원장직 겸 원내대표의 잇따른 사퇴 역시 친노계 강경파의 압박 때문이었다는 인식이 비노계 사이에서는 팽배한 상태다.

그렇다고 현재 새정치연합이 겪고 있는 계파갈등에 따른 어려움에 비노계 측 잘못이 없는 것도 아니다. 친노계를 질타하고 당 내부 파열음을 외부로 드러낸 이들이 비노계인 것으로, 당권을 잡고 있던 시절 실수를 연발해 친노 재집권을 도왔던 것 또한 비노계인 것이 분명한 사실이다.

친노와 비노계간 갈등을 떠나 현재 새정치연합을 둘러싼 계파 갈등의 근본적 원인은 새정치연합이 여러 계파간 이합집산으로 이뤄져 있다는 점이다. 그렇기에 계파갈등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계파해산를 언급하는 것 또한 당의 본질을 모르고 내뱉는 소리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새정치연합 계파갈등 해소를 위한 해결책이 있다면 서로가 서로를 인정하고 신뢰하며 그 안에서 타협을 찾는 것 뿐이다. 

친노계 스스로 본인들 정체성을 더욱 분명히 밝히고 비노계 역시 이와 같아야 할 필요성이 높다고도 본다. 정치에 있어 선명성이 가지는 힘은 대단하기 때문으로 새누리당 지도부가 지난 대선을 기점으로 보수정당의 대변인으로 본인들 입지를 공고히 했던 것은 좋은 참고 사례가 될 수 있다.

다만 당 운영에 있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친다는 지적을 피하기 위해서는 좀 더 강한 세력이라 볼 수 있는 친노 측의 양보가 선행돼야 할 것이다. 대여 투쟁에 있어 야당이 줄기차게 말해온 부분이 있다. ‘정부와 여당이 먼저 양보하지 않고 주기 주장만 펼치면 야당이 할 수 있는 게 투쟁뿐’이란 것으로 이는 친노 강경파 의원들의 주된 주장이었다.

양당 구조인 국내 정치권에 있어 새정치연합은 새누리당의 정적이자 동반자라 볼 수 있다. 어느 한 쪽이 무너지면 정치권 전체가 위협받을 수 있다는 소리다. 그렇기에 부디 새정치연합이 당 주도권 싸움에 몰두하기보다 정권 재창출을 위해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며, 새누리당의 좋은 라이벌로서 재부상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