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세대에서 감소, 노령인구에선 증가”

[월요신문 김지수 기자 정리]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지난 2008년부터 2013년까지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내용에 따르면 위궤양 및 십이지장궤양을 포함하는‘소화성궤양(K25~K27)'의 진료인원은 2009년 251만2000명에서 2013년 206만8000명으로 17.8% 감소(연평균 4.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화성궤양의 연령대별 진료인원은 지난해 기준 70대 이상이 인구 10만명당 인구 10만명당 1만1893명으로 가장 많고 60대(9458명), 80대(8331명) 순으로 나타나 노령인구층에서 진료인원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도별 진료인원 추이를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09년에서 2013년까지 총 진료인원이 감소하였으며, 특히 20대와 30대 연령층에서 감소율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50대와 60대에서 감소율이 둔화되다가, 70대 이상에서는 진료인원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증상과 원인

이렇게 젊은 연령층에서 소화성궤양 환자가 감소하고 노인층에서 소화성궤양 환자가 여전히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 전한호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소화성궤양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Helicobacter pylori(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과 비스테로이드소염제가 있는데 국내 역학조사에서 H. pylori 감염률은 점차 감소하고 있다. 따라서 H. pylori 감염에 의한 소화성궤양의 발생은 감소하고 이와 대조적으로 비스테로이드소염제에 의한 소화성궤양은 증가하고 있음을 반영하는데 인구고령화로 노인층에서 아스피린이나 비스테로이드소염제를 복용하는 환자들은 증가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로 인한 노인층에서 소화성 궤양의 발생도 더 증가한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소화성궤양의 증상은 다양하며 무증상인 경우부터 상복부 불쾌감, 상복부 통증, 속쓰림, 더부룩함, 식욕부진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출혈, 천공과 같은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소화성궤양의 위험을 증가 시키는 요인에는 음주, 흡연, 식이, 정신적 스트레스, 약물 및 만성질환 등이 있으며, 가장 흔한 원인은 H. pylori 감염과 비스테로이드소염제(NSAIDs) 또는 아스피린의 복용이라고 알려져 있다.

치료방법은

소화성궤양은 다양한 증상을 보이므로 증상만으로 소화성궤양을 진단하기는 어려우며 대부분의 경우 상부 위장관 내시경검사를 통하여 진단한다. 진단 및 치료가 늦어질 경우 출혈, 천공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으로 최초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소화성궤양의 치료약은 크게 2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위산이나 펩신 등의 공격인자를 감소시키는 약제와 방어인자를 증강 시키는 약제로 나눌 수 있다. 공격인자 억제제로는 proton pump inhibitor, H2 수용체 길항제, 제산제등의 위산 분비 억제제가 있다. 방어인자 증강제로는 sucralfate, misoprostol 등의 약물이 있다. 마지막으로 H. pylori 와 소화성궤양과의 연관성이 있어 H. pylori 제균 치료는 H. pylori 감염이 증명된 소화성궤양의 치료와 재발방지를 위한 기본적인 치료법이다. H. pylori 가 성공적으로 제균 되면 궤양의 치유기간이 단축되며 동시에 재발률이 현저히 감소된다.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생활요인은 담배와 스트레스이다. 따라서 소화성궤양을 치료하고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금연을 해야 한다. 스트레스 또한 영향을 미치므로 가능한 안정된 생활을 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술은 위산분비를 자극할 뿐 아니라 도수가 높은 술일 경우 직접 위 점막을 손상시키므로 가능한 피해야 한다.

<자료제공=국민건강보험공단>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