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시민사회단체, 노동계의 힘을 결집시킨 민주통합당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민주당과 시민통합당, 한국노총은 16일 야권통합 수임기구 합동회의를 통해 합당을 공식 결의했다. 통합정당의 당명은 '민주통합당'으로 최종 결정했으며, 통합정당의 당헌 강령 등도 확정했다.

민주통합당의 출범으로 민주당은 2008년 이후 3년5개월여 만에 새로운 둥지를 틀게 됐다. 특히 당원 120여만 명의 민주당과 조합원 90여만 명의 한국노총 및 시민사회단체가 손을 잡고 친노(친노무현) 인사가 합류하는 거대 야당이 탄생하게 됐다.

민주통합당은 예상보다 통합이 빠르게 추진되면서 본격적으로 내년 총선과 대선 체제에 돌입하게 됐다.

특히 시민사회계와 노동계가 본격적으로 제도권 정치의 전면에 등장하게 됐다는 점은 민주통합당 출범의 중요한 성과로 평가된다.

당의 기본 방향을 '중도적 진보' 노선으로 규정한 것은 시민사회계와 노동계를 대표하는 시민통합당과 한국노총의 진보적 가치를 수용한 흔적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통합 결의 절차에 문제점을 제기한 일부 민주당 대의원들이 전당대회 무효 가처분신청을 낸 것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야심차게 닻을 올린 민주통합당이 남겨진 과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 지 역시도 주목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