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과 관련 개성공단 등 방북 허용이 잠정적으로 보류된다.

19일 통일부 최보선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개성공단 이외의 지역에 대한 방북과 반출은 현지 상황을 감안해 잠정적으로 보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개성공단의 출•입경은 예정대로 진행될 계획”이라면서도 “인도지원 등의 목적으로 방북하려던 계획도 보류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오는 20일 예정된 개성 만월대 안전조사 및 복구•보존 활동을 위한 전문가 회의는 연기될 계획이며, 현재 개성공단에 체류 중인 우리 측 방북자 13명은 20일 복귀할 예정이다.

대북 지원 물자가 제대로 분배되고 있는지 점검하기 위해 방북해 현재 평양에 체류 중인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 관계자 10명 역시 20일 귀환할 계획이다.

최 대변인은 정부 및 민간 차원의 대북 조의 표명을 위한 방북 허용 의사를 묻는 질의에는 “아직까지 결정된 바가 없으며, 유관부처 간에 현재 긴밀히 협의 중에 있다”고 답했다.

또 개성공단 운영과 관련, “개성공단 북측 근로자들은 오후 3시까지 정상적으로 생산활동을 하다 북측의 요청으로 오후 3시경부터 조기 퇴근을 했다”며 “북측 관계자는 내일은 정상으로 출근할 것이라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