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눈…증상 아닌 ‘질환’

   
 

[월요신문 이지현 기자] 봄철 환절기를 맞아 어른들은 물론 어린이까지 모든 연령에 걸쳐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메마른 대기를 비롯해 높은 일교차·건조한 바람 등 각종 외부환경의 급격한 변화가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겨울에서 봄으로 계절이 바뀌는 과정에서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 사람들의 신체리듬은 면역력 저하는 물론이고, 안구에도 무리를 줘 안구건조증을 심화시킨다.

‘안구건조증’ 진단기준과 증상

안구건조증은 눈물의 부족, 눈물의 지나친 증발, 눈물 구성 성분의 불균형 등으로 눈물층의 균형이 깨지면서 눈에 이물감과 자극증상이 나타나는 눈물막 질환을 말한다. 의학용어로는 ‘마른눈증후군’이라고 한다.

진단기준은 세계적으로 오랫동안 다양하게 변화돼 왔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수년간의 노력 끝에 2011년 11월 ‘한국형 건성안 진단·치료 가이드라인’이 발표됐다. 이에 따라 건성안 환자들이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게됐다.

대표적인 안구건조증 증상으로는 눈 시림, 건조감, 작열감, 눈물흘림, 이물감 등이며 발생 원인은 안과적 요인과 환경적 원인, 신체 면역력 저하 등 다양하다.

안구건조증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방치할 경우에는 각막에 상처가 생겨 각막염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시기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눈건강 지키는 좋은 습관

안구건조증은 완치는 어려우며, 증상을 호전시키고 염증 반응을 가라앉히기 위한 여러 가지 치료법 중 본인의 눈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게된다.

안구건조증 예방이나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의 흡수를 위해 하루 8~10컵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게 좋다.

책을 읽거나 TV를 볼 때는 각막을 덮고 있는 눈물 층이 잘 작용할 수 있도록 눈을 자주 깜박이거나 책이나 TV를 눈 위치보다 약간 아래쪽에 둠으로써 눈꺼풀 틈새를 작게 해주는 유익하다.

실내 온도를 18℃ 정도로 유지하거나 가습기를 사용해 습도를 60% 정도로 맞춰주면 눈물의 증발을 줄일 수 있다.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책을 읽을 때는 1시간에 10분 정도는 쉬어주고 가벼운 눈 운동을 해야한다.

컴퓨터 화면의 높이를 낮춰주면 눈이 노출되는 면적을 줄일 수 있어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눈물 증발을 막아 안구를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대표적인 예방법은 온찜질이다. 눈 주변에 온찜질을 해주면 눈물 증발을 억제하는 ‘마이봄샘’의 기능 개선에 효과적이다. 하루에 두번 10분 간 뜨거운 물수건 등으로 눈 주변을 찜질해주면 좋다.

시력교정술과 안구건조증

콘택트렌즈 착용의 경우 렌즈가 눈물의 증발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눈을 건조한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장기간 사용 시 각막의 지각예민도를 저하시켜 반사성 눈물 분비와 안구표면의 정상적인 항상성의 균형을 파괴해 건성안을 유발할 수 있다.

시력교정술(라식, 라섹) 등 모든 안과적 수술 역시 갑작스런 안구 표면의 변화를 일으켜 안구 건조증을 유발, 악화시킬 수 있다.

대표적인 게 라식수술. 라식수술은 필연적으로 각막간질을 절개, 이로 인해 각막 내 신경이 손상되면서 신경 자극 피드백에 의한 눈물분비가 감소하게 된다. 백내장이나 라섹수술도 라식만큼의 심한 안구건조증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그 가능성에 대해서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안구건조증 예방법으로 자주 사용되는 인공눈물은 진짜눈물과 성분이 똑같을 수는 없으나, 비교적 안전하게 제조돼 장기간 사용해도 큰 부작용은 없다. 단지 처음에 인공눈물을 점안할 때 눈이 따가울 수 있는데 이는 사람마다 눈물의 산성도가 다르고 사용하는 인공눈물의 산성도와 본인 눈물의 산성도가 달라 발생하는 증상으로 자신에게 맞는 인공눈물을 찾아 사용하면 된다.

보존제가 함유된 인공눈물을 장기간 사용 시에는 보존제에 의한 알러지나 독성 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하루 6회 이상 점안하지 않아야 한다. 그 이상 점안을 원하거나 이상반응이 생긴 경우에는 보존제가 함유되지 않은 인공눈물을 사용해야 한다.

1일 적정 투여량으로는 환자의 증상에 따라 보존제가 함유된 인공눈물은 1회에서 6회까지, 보존제가 함유되지 않은 인공눈물은 1회에서 10회까지도 사용할 수 있다.

*피로할 때 ‘꾹꾹’ 눈에 좋은 지압법

눈 피로에 좋은 지압법은 눈 주위 눌러주기가 핵심이다. 눈썹 끝과 눈초리 끝 부분이 만나 움푹 들어간 곳을 태양혈이라고 부르며 이 곳을 지긋이 눌러주는 게 효과적이다.

검지와 중지로 눈 주위 뼈대를 꼭꼭 눌러준 뒤 눈 양쪽 옆 태양혈을 조금씩 강도를 높이며 눌러주면 된다. 태양혈이란 귀와 눈 사이에 위치한 움푹 들어간 곳으로 흔히 ‘관자놀이’라고 부르는 부분이다.

양쪽 눈과 코 사이의 작게 파인 곳은 정명혈이라고 부르는데, 이곳을 엄지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러주고 눈을 감은 뒤 손가락을 펴서 눈동자 위를 가볍게 눌러주면 눈 피로 회복에 좋다.

고개를 15도 정도 숙인 채 양손을 비벼 뜨겁게 열을 발생시킨 뒤 손바닥을 눈 위에 살며시 올려 두면 눈의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