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 안재근 기자] 프랑스 극우정당 국민전선(FN) 당수인 마린 르펜(47·사진)이 유럽연합(EU) 의원에게 대리투표를 하도록 한 혐의로 고발당했다.

BBC와 폴리티코 등 외신에 따르면, 28일(현지시간) 르펜 당수가 EU의회 회의장에서 나갈 때 다른 의원이 대리 투표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EU법에 따르면, EU의원은 다른 의원을 대신해 투표할 수 없다.

이날 국민전선 부대표 마르셀 드 그라프는 르펜과 본인을 위해 최소 8번 대리투표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EU의회 관리는 르펜이 회의장을 나간 후 그녀의 투표용지가 7번이나 사용됐다고 밝혔다.

마조리 반덴 브뢰케 EU의회 대변인은 “르펜이 투표 진행 도중 나갔다”며 “그라프 국민전선 부대표가 르펜을 위해 투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EU국가 내 보수당 연합체인 유럽국민당그룹(EPP)의 만프레드 베버 대표는 “혐의의 중대성을 감안해 마틴 슐츠 유럽의회 의장에게 서한을 보내 공식 조사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슐츠 의장 대변인은 이와 관련한 조사를 할 것이라고 BBC에 말했다. 슐츠는 의원직 정지나 연봉 삭감 등 제재 권한이 있다.

그러나 의회 절차를 위반한 혐의가 인정된다 하더라도, (르펜이 아닌)그라프 부대표가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프랑스 매체가 르펜 당수의 발언을 인용해 전했다.

르펜은 최근 몇 달간 논란의 중심에 서왔다. 지난 2010년 이슬람교도들의 거리기도를 나치 점령에 빗대어 발언, 인종혐오를 조장한 혐의로 기소돼 지난 20일 법정에 출석했다. 그러나 자신에 대한 범죄 혐의를 모두 부인했다.

한편 르펜 대표의 ‘반(反)이민’과 ‘반EU’ 구호는 프랑스에서 갈수록 지지자들을 모으고 있다. 국민전선은 오는 12월 지방선거에서 두 지역이 승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