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 이재선 기자] 탈당을 앞두고 있는 주승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8일 "영남후보를 호남몰표로 뒷받침하고 당선 뒤엔 호남의 지역주의를 공격하는 친노 세력의 행태는 '영남패권주의'와 같다"고 지적했다.

주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호남 민심 리포트 2'를 올리고 "호남은 더 이상 패권정치의 볼모가 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호남은 지난 수십 년간 지역 차별과 소외를 가중시켰던 '영남 패권주의'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지역"이라며 "오랜 낙후로 인한 설움과 한이 서린 호남은 정권교체라는 대의를 위해 영남 출신 대선 후보를 무조건적으로 지지했다"고 밝혔다.

그는 "지역주의 타파와 전국 정당을 명분으로 번번이 희생과 양보를 강요받았고, 정치적으로도 배제당했다"며 "그 중심에는 '영남 패권주의'와 상통하는 '친노 패권주의'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주 의원은 "호남에 깊숙이 자리한 친노 패권주의에 대한 반감은 대북송금 특검, 민주당 분당과 열린우리당 창당, KTX 갈등 등 호남 홀대론이 겹치면서 오랫동안 쌓여왔다"며 "그래도 말 한마디가 정권에 부담이 될까 그동안 묵묵히 참아왔다"고 말했다.

그는 "어머니의 품처럼 당연하게 여겼던 호남 민심이 분열의 길을 가고 있는 '패권정치의 망령'에 회초리를 들고 있다"며 "요즘 당에서 '호남특위'를 만들어 호남 민심을 잡겠다고 하는데, 이는 당의 뿌리인 호남을 객(客)으로 생각하는 패권적인 발상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최근 호남 출신 국회의원들의 탈당이 잇따르자, 당 일각에서 '야권분열을 도모하는 호남세력'으로 호남을 공격하는 것은 영남 패권주의의 전형적 모습"이라며 "호남 민심이 결코 용납하지 않는 것은 야권을 분열시키고 있는 '친노 패권주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