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이신영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3일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와 관련, “경제실패와 안보무능의 책임을 국회와 야당에 전가하는 '남탓담화'가 아니라 국정기조의 전면적 변화를 선언하는 '희망담화'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진정으로 국민과 소통하는 담화로, 경제에 대한 새 비전과 희망을 제시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리 경제는 대란 속에서 신음하고 있다"며 "가계부채·전월세·청년실업 대란 등 정부 정책실패로 경제도 민생도 대란이 아닌 것이 없다"고 질타했다.

그는 "그런데도 차기 경제수장인 유일호 경제부총리 장관 내정자는 실패한 박근혜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했다"며 "하지만 대기업 중심 경제정책, 부동산 중심 정책으로는 경제를 살릴 수도, 민생을 지킬 수도 없다는 것이 입증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가계소득을 높여주는 방향으로 경제정책의 대전환을 하겠다는 선언이 이뤄지는 담화이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북핵문제와 관련, "그동안의 경험으로 볼 때 제재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 분명해졌다"며 "확성기방송 등 단독으로 대북제재에 앞장서는 것은 안보무능에 물타기를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북핵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가 주력할 것은 남북대화와 북미대화를 유도하고 중국, 러시아와 함께 6자회담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외교역량을 발휘하는 것"이라며 "오늘 담화에서 북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 해법이 제시된다면 초당적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