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3일, 검찰소환에 응하기 앞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는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허인회 기자] 리베이트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김수민 의원과 국민의당이 대립 양상을 보이고 있다. 김수민 의원 측이 당 진상조사단의 자체조사 결과를 반박하는 취지의 의견서를 낸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

김수민 의원은 그간 “언론에 보도된 내용은 다 사실이 아니다, 진실은 밝혀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제기된 의혹을 부인해 왔다. 그러나 김 의원 변호인은 “국민의당 측이 관련 업체에 허위진술을 하라는 취지로 조언했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검찰에 제출했다. 침묵을 깨고 적극적으로 자신을 방어하는 자세를 취한 것.

의견서에는 국민의당과 TV광고대행 계약을 맺은 세미콜론 대표 K씨가 선관위 조사가 시작된 직후, 왕주현 국민의당 사무부총장으로부터 “당과 상관없는 일로 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는 것. 이에 K씨가 “그럼 맥주 광고 업무를 진행 중인데 그 업무로 계약서를 작성할까요”라고 묻자 왕 부총장이 “굿(good)굿”이라고 답했다고 한다. 세미콜론과 브랜드 호텔 간의 계약을 맥주광고 업무 계약으로 허위 처리한 것이 왕 부총장의 지시라는 것이다.

김 의원은 업무 계약을 허위 처리한 사실을 몰랐다는 입장이다. 김 의원은 왕주현 부총장에게 “왜 허위 계약서를 써야 하느냐”고 묻자, 왕 부총장은 “TV 광고를 (우리가) 자체 제작한 것으로 선관위에 신고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는 것. 왕 부총장이 선관위 조사를 피하려고 허위 계약서 작성과 허위 진술을 지시했다는 것이다.

세미콜론은 김 의원 소개로 국민의당과 11억원의 TV광고대행 계약을 한 뒤, 김 의원이 대표로 있던 브랜드호텔과 다시 6820만원의 하도급 계약을 구두로 맺었다. 하지만 선관위 조사가 시작되자 이들은 ‘맥주 광고’ 계약서를 허위로 작성해 브랜드호텔이 맥주 광고 관련 업무로 세미콜론으로부터 돈을 받은 것처럼 꾸몄다는 것이다.

김 의원 측은 브랜드호텔과 인쇄대행업체 비컴 간의 계약도 당 지시로 이뤄졌다고 밝혔다. 김 의원이 국민의당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PI(당 상징 문양) 작업을 하던 3월 17일 왕 부총장이 비컴 대표와 함께 브랜드호텔 사무실을 찾아와 선거공보물 관련 디자인 업무에 관해서는 비컴과 계약을 맺으라고 요구했다는 것이다.

왕 부총장은 지난 16일 검찰조사 직전 기자들의 질문에 모든 의혹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리베이트 의혹에 대해 그는 "리베이트가 있었다는 것조차 모르며 지시한 적도, 요구한 적도 없다"고 말한 바 있다.

국민의당 자체 진상조사단은 지난 15일 중간 조사결과 발표 당시 “당으로 유입된 돈은 없다”고만 강조했을 뿐, 김 의원 관련 의혹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김수민 의원 주장에 대해 국민의당 진상조사단장을 맡고 있는 이상돈 의원은 “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그는 "당 차원 조사에서는 전혀 몰랐던 사실이다. 왕주현 사무부총장 지시로 허위계약서를 작성했다는 김 의원 주장이 사실이면 매우 한심한 일이다. 왕 부총장이 업체 사이의 문제를 당의 문제로 만든 셈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의원은 "진상 조사 당시 의혹 당사자인 김수민, 박선숙 의원과 왕주현 사무부총장에 대한 직접 조사를 하지 않았다. 현재 김 의원 등과는 연락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수민 의원의 주장이 사실이면 국민의당은 치명상을 입게 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이 왕 부총장 선에서 이뤄졌는지 직속 상관인 박선숙 당시 사무총장도 연루됐는지 여부를 조사 중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