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www.cnn.com>

[월요신문 허인회 기자]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도날드 트럼프의 막말이 계속되면서 공화당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공화당 전당대회 직후 힐러리 클린턴을 앞섰던 트럼프의 지지율은 최근 무슬림 전사 군인 비하 발언 이후 10%p 격차가 벌어지며 상승세가 한풀 꺾였다.

이런 가운데 공화당 내부에서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트럼프 낙마 이후의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일 ABC뉴스는 “공화당 고위 관계자들이 트럼프의 변덕스러운 행동에 좌절하고 있다. 이들은 자신들의 대선후보가 중도 사퇴할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대책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가 각종 기행을 일삼다 보니 최악의 상황까지 고려해야 하는 공화당의 처지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전당대회가 끝난 이상 현실적으로 공화당 차원에서 트럼프를 끌어내릴 방법은 없다. 공화당 관계자는 “트럼프의 지명을 강제로 철회할 수단은 없다. 그가 자발적으로 레이스에서 사퇴하는 방법 밖에 없다”고 밝혔다.

공화당 내 법률 전문가는 “새로운 후보 선출을 위해 걸리는 물리적인 시간, 연방 선관위 후보 등록 절차 등을 감안하면 9월 초까지 트럼프가 하차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트럼프가 대선레이스에서 사퇴한다면 어떤 식으로 대체 후보를 선정할까.

공화당 조례 제9조 a항에 따르면 ‘대선 후보 혹은 부통령 후보의 사망, 사퇴 등의 이유로 공석이 발생했을 경우, 공화당 전국위원회는 공석을 채울 권한을 갖고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각 주를 대표하는 전국 위원회 168명 위원이 모여 대체 후보를 선출한다는 것이다.

(b)항에는 ‘전국위 위원은 각 주가 전당대회에서 행사할 수 있는 표만큼 투표할 수 있다’고 나와 있다. 인구에 비례해 선거인단이 다른 것과 같은 이치다.

(d)항에는 ‘어떤 후보자도 과반수를 얻기 전까지 후보로 선출될 수 없다’고 나와 있다. 과반 득표자가 나올 때까지 투표가 계속 되는 것이다.

이렇게 뽑힌 공화당 대선 후보는 두 달이 채 되지 않은 기간 동안 지지율을 확보해야 한다는 점에서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는 분석도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