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영 의원실 자료제공>

대우조선해양 고문단 31명 중 40%에 이르는 12명이 출근도 안하고 16억원의 고문료를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8일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산업은행으로부터 제출받은 ‘대우조선해양 고문단 출퇴근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08년부터 2015년까지 총 31명의 고문이 재직했으며, 같은 기간 이들이 지급받은 자문료 총액은 7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특히 “근무기간 중 단 한 차례도 출근하지 않은 고문은 12명(38.7%)으로 이들이 재직기간 동안 수령한 자문료는 총 16억3000만원에 이른다”고 지적했다.

이명박 정부 이후 지난해까지 대우조선해양에 재직했던 고문단 31명 중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등 대우조선해양 출신 7명 ▲산업은행 본부장 등 국책은행 출신 4명 ▲해군 중장 등 군 출신 6명 ▲한나라당 부대변인 등 정치권 출신 5명 ▲국정원 지부장 등 국가정보원 출신 3명 ▲한국자산관리공사 등 공기업 출신 3명으로 분석됐다. 
 
김 의원은 동 기간 일부 18명의 고문단에게는 매월 약 3000만원의 차량운영비가 지급되는 등 총 5억여원이 지원됐다.

이들 중 특히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출신 신영균 고문의 경우 재직 3년간(2012.6.1~2015.6.1) 단 한 차례도 출근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총 5800만원의 차량운영비용을 지급받았다.

김 의원은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상황을 감시해야 할 산업은행 고위 임원과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등 경영진이 대거 고문단으로 자리를 옮긴 것은 명백한 전관예우”라고 지적하며, “주인 없는 대우조선해양이 출근도 하지 않는 고문들에게 거액의 자문료와 차량 운영비용을 지급하는 등 방만 경영을 일삼는 동안 국민혈세로 지원된 공적자금이 눈먼 돈처럼 새나간 것”이라고 밝혔다.

본지가 대우조선 고문단을 출신별로 분석한 결과, 국정원 출신의 월평균지급액이 1495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대우조선해양 출신은 1477만원으로 그 뒤를 이었다. 2015년 9월까지 월지급액 중 가장 많은 금액을 수령한 인물은 남상태 전 대표이사로 로 월2386만원씩 2012년 3월부터 2014년 4월1일까지 총 5억7285만원을 고문료로 수령했다. 남 전 대표는 월차량 운영비용 294만원을 별도 지급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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