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에서 열린 "핵발전소가 위험하다! 국내 최대규모 지진 발생" 긴급 기자회견. <사진=뉴시스>

[월요신문 김혜선 기자] 환경분야 시민단체들이 12일 저녁 경북 경주지역에서 발생한 역대 최대규모의 지진과 관련, 노후 원자력발전소 폐쇄와 신규 원자력발전소 건설 중단을 촉구했다.

13일 환경운동연합 및 83여개 단체가 모인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단체)’ 등 시민단체들은 지진으로 인한 원전 안전성에 심각한 우려를 제기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공동행동단체는 “원전이 밀집해 있는 부산과 울산, 경주, 울진 등은 큰 규모의 지진이 계속 발생했던 지역이다. 지진발생 위험 지역에 건설 중인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을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국내 대부분의 핵발전소가 0.2g(리히터 규모 6.5)에 설계되어 있어 어제보다 더 강한 지진이 온다면 대처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공동행동단체는 12일 발표한 ’원전 안전성을 점검하라’는 성명서를 통해 “이번 지진이 원전의 내진설계 이하의 지진발생이라고 안심할 수만 없는 상황이다”고 원전 안전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환경연합은 “윤종오 의원실에 따르면 월성원전 1호기에 전달된 최대지반가속도가 0.098g로 수동정지 설정치(0.1g)에 근접했다. 당장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해서 원전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공동행동단체는 “진앙지가 활성단층대인 ‘양산단층대’로 확인되고 있다. 구마모토 지진의 에너지가 한반도 동남부 일대의 활성단층대를 자극해서 더 큰 지진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최소 규모 7~7.5이상의 지진을 견딜 수 있는 대비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양산단층대는 부산 낙동강 하구에서 시작해 양산과 경주 형산강을 거쳐 포항까지 이어지는 선 구조를 말한다.

한반도 동남부일대 주요 활성단층대와 지진 진앙지, 원전 위치도. <사진=환경연합 제공>

공동행동단체는 “그동안 활성단층이 집중되어 지진발생의 위험이 큰 지역에 국내 핵발전소가 밀집되어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또한 과소평가된 지진발생위험 평가와 활성단층조사 미비, 내진설계 취약 등으로 핵발전소의 위험성이 계속 제기되는 상태다. 이런 상황에도 정부와 운영사인 한국수력원자력은 안일한 대처만을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안재훈 공동행동단체 사무국장은 “정부는 이제라도 위험신호를 제대로 받아들여 지진에 대한 원전의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원전 중심의 전력정책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