훙샹그룹 마샤오훙 총재 <사진출처=훙샹그룹 홈페이지>

[월요신문 김윤진 기자] 미국 정부가 중국 랴오닝훙샹그룹 제재에 나섰다. 훙샹그룹은 북한에 핵·미사일 개발 관련 물자를 제공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미국이 북핵 문제로 중국 기업을 직접 제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6일 미 재무부는 “훙샹그룹의 핵심 자회사 단둥훙샹실업발전과 마샤오훙 대표, 저우젠수 총경리, 훙진화 부총경리, 뤄찬쉬 재무책임자 등 4명을 제재 리스트에 공식 등재했다. 이들은 재무부 제재 대상에 들어있는 북한 조선광선은행이 제재를 피해 활동하는데 도움을 준 혐의가 있다”고 밝혔다. 조선광선은행은 2009년 미 재무부의 제재대상이 됐으며, 지난 3월 ‘UN안보리 대북제재결의안’에도 포함된 북한의 금융사다.

이에 따라 미 재무부는 제재 대상에 오른 4명의 미국 내 자산을 동결 조치했다. 또한 단둥훙샹과 관계 회사들이 소유한 중국 시중은행 계좌 25개에 예치된 자금도 압류신청했다.

미 재무부는 “이번 제재는 북한의 무기 확산을 도왔던 핵심 불법거래망을 폭로했단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재무부는 앞으로도 미국 금융제도가 악용되는 일을 막고 불법거래망을 압박하기 위해 강경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미 법무부도 “마샤오훙 대표 등 4명을 국가비상경제권법 위반, 금전 세탁모의 등 혐의로 지난달 3일 형사기소했다”고 밝혔다.

덧붙여 미 법무부는 “단둥훙샹은 2009년 8월부터 2015년 9월까지 영국령 버진아일랜드와 세이셸군도, 홍콩 등지에 위장회사를 세워 북한 수출업무를 보며 미국 달러화를 사용하려 한 혐의도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중국 정부도 훙샹그룹 조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국 공안당국은 지난달 마샤오훙 대표와 관계자들을 체포해 조사 중인데 이어, 마 대표로부터 “단둥 관료 수십명이 연루됐다”는 자백을 받고 관료 30여명과 조선광선은행 관계자 등 북한 기업인들까지 조사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