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니얼 러셀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김윤진 기자] 미국 국무부 고위 당국자가 북한 핵 위협에 대해 강력하게 경고했다.

대니얼 러셀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12일(현지 시각) 국방담당 기자들과 가진 조찬 간담회에서 북한의 핵 개발과 관련해 "김정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자. 북한은 아마도 핵 공격을 수행할 능력을 가질 수 있겠지만, 그러고 나면 곧바로 죽는다"고 말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차관보는 한반도 정책을 총괄하는 자리다. 따라서 러셀 차관보는 이날 발언은 북한 핵개발에 대한 강도 높은 경고로 풀이된다. 

러셀 차관보는 “북한이 핵 공격을 수행하는 것은 플랜A가 될 수 없다"고 경고했다. 북한은 그동안 ”전쟁 억제력 차원에서 핵 개발을 하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대해 러셀 차관보는 "어리석은 짓이며 북한 안보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러셀 차관보는 중국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결의를 위반한 자국 기업에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미국정부가 그 기업을 제재할 권리가 있다는 점도 명확히 했다. 실제로 최근 미국 정부는 북한에 핵 개발 물질을 공급한 훙샹그룹을 제재 명단에 올렸다.

러셀 차관보는 그 근거로 "중국 정부가 조치를 취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안 2270호 등을 근거로 미국정부가 직접 제재할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다른 한편으로 중국정부와 대북 제재 공조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러셀 차관보는 “미국은 지속적으로 대북 제재안의 위반 사례를 감시하고 중국과 정보 공유를 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 그 원칙하에 중국과 북한문제를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