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허창수 기자]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미국과의 결별을 선언하는 한편 중국과의 밀월시대를 예고하는 행보를 보여 국제사회의 관심을 끌고 있다.

중국을 국빈 방문중인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20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지난 18일부터 나흘 일정으로 짜여진 두테르테 대통령의 이번 중국 방문은 아세안 정상회담을 제외하면 지난 6월 취임한 후 첫 외국 방문이다. 전통적인 우방국인 미국 대신 중국 방문을 선택한 필리핀 정상에 중국은 최고의 예우로 보답했다. 인민대회당에서 인민해방군을 사열했고, 두테르테가 시 주석과 함께 톈안먼의 성루에 오르자 21발의 예포가 울려 퍼졌다.

회담장에 마주 앉은 두 정상은 “중국과 필리핀은 형제국가”라며 양국 간 오랜 인연을 강조했다. 회담은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이어가며 향후 관계 개선에도 공감대를 이뤘다.

시 주석은 “중국은 필리핀과 정치적 신뢰를 강화하고 갈등을 적절하게 처리하길 희망한다. 대화와 협상을 통해 갈등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은 양국 관계를 발전시키는 기초다”라며 “한 번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는 잠시 미뤄두고 공동 발전을 추진함으로써 양 국민에게 실질적인 이익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어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육상·해상 실크로드)의 틀 내에서 필리핀의 철도, 고속도로, 항구 등 기초시설 건설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며 “중국은 필리핀의 경제발전을 위해 중국 기업들의 투자를 장려하고 필리핀의 농업 발전과 빈곤퇴치를 위해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두테르테 대통령이 추진 중인 ‘마약과의 전쟁’에도 지지를 표시하면서 마약·테러리즘·범죄 척결 등의 분야에서 공조 의지를 밝혔다.

이에 두테르테 대통령은 “겨울이 가까워지는 시기에 베이징에 왔지만 우리 관계는 봄날”이라면서 “중국은 위대한 국가이자 수백년 동안 필리핀의 친구였다. 양국 간 깊은 유대의 뿌리는 쉽게 끊어지지 않을 것이다”라고 화답했다.

이같은 두테르테 대통령의 발언은 미국에 선을 긋고 있는 태도와는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정상회담 하루 전인 19일 필리핀 교민들과의 간담회에서 “나는 더 이상 미국을 방문하지 않을 것이다. 미국에 가면 우리는 그저 모욕이나 당하고 말 것”이라며 “이젠 미국과 작별을 고할 시간이다. 더 이상 미국의 간섭이나 미국과의 군사훈련은 없다”고 말한 바 있다. 20일 기업가와 정부 관료들이 모인 포럼에서는 “나는 군사, 그리고 경제분야에서 미국으로부터의 분리를 선언한다. 우리 외교정책은 미국에서 중국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만나게 되면 ‘세상과 맞서 싸우는 것은 우리 세 나라(필리핀, 중국, 러시아) 뿐이라고 말하겠다”며 푸틴 대통령에 대한 호감을 보이기도 했다.

두테르태 대통령의 이같은 행보에 미국은 당혹해하는 분위기다. 사실 미국은 1951년의 미국-필리핀 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한 이후 필리핀의 가장 가까운 동맹국 역할을 해왔다. 게다가 미국은 2009년 버락 오바마 정부 출범 이후 아시아 지역에서 중국의 영향력 확대를 견제하기 위해 ‘아시아 재균형 전략’을 추진해왔다. 2014년에는 필리핀과 방위협력 확대 협정을 맺으면서 24년 만에 미군을 필리핀에 재주둔시켰다. 하지만 두테르테 정권이 들어서면서 모든 것이 백팔십도로 바뀌었다. 이에 따라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우위를 확보하겠다는 미국의 대 아시아 외교기조도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게 됐다. 이에 대해 로이터 통신은 “두테르테 대통령이 미국과 대립각을 세우는 동시에 중국과 좋은 관계를 이어나가면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은 즉각 진의 파악에 나섰다. 20일 미 국무부 존 커비 대변인은 “두테르테 대통령의 ‘미국으로부터의 분리’ 발언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확하지 않다”며 “이번 주말 대니얼 러셀 차관보가 필리핀 정부 인사들과 만나 대화를 나눌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두테르테 대통령의 발언에 당황하는 나라는 비단 미국만이 아니다. 역내 우리의 파트너 국가들도 일이 어떻게 흘러가는 것인지 혼란스러워하고 있다”며 “비록 두테르테 대통령이 미국에 대한 비판의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지만 70년 우방인 양국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등소평식 실용주의 전략 구사

두테르테 대통령은 왜 미국과 거리를 두려는 것일까.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두테르테 대통령의 탈미친중 행보에 다양한 해석이 내놓고 있다.

상당수 전문가들은 두테르테 대통령이 철저하게 실용주의적 관점에서 중국과의 관계 개선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클라리타 카를로스 필리핀대 정치학과 교수는 최근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두테르테 대통령은 성과지향적 인물”이라며 “중국이 남중국해를 실효지배하고 있는 상황에서 ‘영유권’이라는 명분에 집착하기보다 중국과의 경제협력을 확대하는 것이 실익이 크다고 계산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중국은 필리핀에 많은 ‘선물 꾸러미’를 제공했다. 20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정상회담 후 양국은 기초시설, 에너지, 투자, 미디어, 검역, 관광, 마약퇴치, 금융, 통신, 해양경찰, 농업 등 13건의 협정문에 서명했다. 라몬 로페즈 필리핀 무역장관의 말에 의하면 두테르테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계기로 양국이 체결하게 될 계약 규모는 135억 달러(약 15조2천억원)에 달한다. 일각에서는 필리핀 재계가 최대 교역 대상국인 중국과의 관계 개선을 바라고 있다는 점 역시 두테르테 대통령이 친중 행보를 펼치는 이유 중 하나라는 관측도 나온다.

필리핀 내에 확산되고 있는 반미감정도 투태르테 대통령의 탈미친중 외교노선을 강화시키는 요인으로 분석된다. 19일 AFP통신에 따르면 필리핀 주재 미국 대사관 앞에서 대규모 반미시위가 벌어졌다. 이날 시위엔 참석한 수백 명의 시위대원들은 “두테르테 대통령의 반미 연설을 지지한다”며 “필리핀 주둔 미군을 철수하고 외교 정책의 독립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필리핀에서는 이같은 반미 및 외세 개입 중단을 요구하는 시위가 계속되고 있다. 이날 시위를 주도한 레나토 레예스는 “필리핀이 오랜 기간 미국의 식민지로 지내왔기 때문에 미국에 우호적인 감정이 강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지금은 대통령이 나서 외세의 개입을 강하게 반대하는 발언을 하면서 필리핀 국민들 사이에서 민족주의적 정서와 애국심이 고조되고 있다”고 밝혔다.

좌파 성향도 영향 미쳐

두테르테의 뿌리 깊은 반미사상이 그의 좌파적 성향에 기인한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최근 미국 외교전문지 포린폴리시는 “두테르테는 대학 시절 호세 마리아 시손(Jose Maria Sison)을 존경한다고 공공연히 말했다”며 “이런 좌파 성향 때문에 기본적으로 미국보다는 중국을 더 선호한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필리핀 정부는 지난 8월 26일 필리핀 공산당 군사조직인 신인민군(NPA)과 무기한 휴전에 들어가기로 합의했다. 이어 두테르테 대통령이 NPA 대표를 직접 만나 평화협상을 진척시키겠다는 뜻을 내비치면서 유럽에 망명 중인 NPA 창립자도 조만간 필리핀으로 귀국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NPA 창립자가 바로 호세 마리아 시손이다.

한편 두테르테 대통령은 미국의 무기 판매 거부를 이유로 미국과 단교하겠다는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이달 4일 두테르테 대통령은 마닐라에서의 한 연설에서 “미국이 필리핀에 무기 판매를 거부하고 있다. 미국이 무기를 안 팔면 중국이나 러시아로 가겠다. 중국과 러시아는 필리핀이 원하는 모든 것을 주겠다고 했다. 미국이 필리핀을 배반했으니 결별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이 미국에게 막말을 쏟아낸 이 날은 미군과 필리핀군이 공동 군사훈련을 시작한 날이었다. 이 훈련에는 미군 1만1000명과 필리핀군 400명이 참가했다. 이날 두테르테 대통령은 “이번 훈련이 양국의 마지막 공동훈련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

일각에서는 중국과 필리핀의 ‘허니문’이 끝나고 냉정한 요구가 오가는 시기가 되면 원래 상태로 돌아갈 거란 관측도 나온다. 남중국해 영토주권 문제가 대표적인 사례다. 중국이 스카버러 암초 주변 어업권을 필리핀에 제공할 수는 있지만 상황에 따라 영토주권 문제는 언제든 불거질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요동치는 듯 보이지만 현재 미국과 필리핀의 군사협력과 동맹에 전혀 변화가 없다는 사실도 이러한 주장에 설득력을 더한다. 두테르테의 ’분리 선언’ 이후에도, 필리핀 당국은 합동 군사 훈련을 취소하지 않았다. 또한 동맹 관계에 대한 어떠한 개정 요구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이에 머레이 히버트 국제전략연구소 남동아시아 프로그램 부국장은 “두테르테는 단지 막말의 장벽을 허물고 싶을 뿐”이라며 “현 상황에서 미국이 두테르테를 자극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친중 노선 비판도 나와

두테르테 대통령이 미국과 결별하고 친중국 노선을 선언한 것을 두고 필리핀 국내에서도 논란이 일고 있다.

21일 인콰이어러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필리핀 중견 정치인인 리처드 고든 상원 의원(무소속)은 “단지 몇 가지를 얻기 위해 오랜 친구를 떠나보내는 것은 근시안적이다. 미국과의 결별에 동의할 수 없다. 그 문제와 관련해선 대통령이 틀렸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대 야당인 자유당(LP) 소속 에드셀 라그만 하원의원은 “미국과의 결별 발언은 두테르테 대통령 특유의 과장법에 불과하다”며 “필리핀은 전통적 경제·안보 우방인 미국과 관계를 완전히 단절할 형편이 못 된다”고 말했다. 논란이 커지자 필리핀 대통령궁 당국자는 “대통령의 발언을 서둘러 해석하지 않겠다”면서 “귀국 후 대통령 본인과 외무부가 가이드라인을 주기를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