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시티 조감도

[월요신문 김윤진 기자] 검찰이 ‘엘시티(LCT) 비리 사건’ 전방위 수사에 나섰다.

24일 부산지검은 엘시티 사건을 동부지청에서 본청 특별수사부로 재배당하고 기존 3명이었던 구성을 8명으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 7월 21일 엘시티 시행사·관계자들을 압수수색·소환조사하며 수사에 착수했다. 8월 초에는 500억원대 비자금 조성을 주도한 혐의로 이영복 청안건설 회장을 소환통보했다. 하지만 이 회장은 소환에 불응한 채 잠적, 현재까지도 행방이 묘연하다. 검찰은 현재 이 회장을 지명수배한 상태다.

검찰은 비자금의 최종 사용처를 캐는 것이 이번 수사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비자금이 정치인, 인·허가권을 가진 부산시 고위공무원,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유력 언론인들에게 전달됐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이 회장은 ‘1998년 부산 다대·만덕지구 택지전환 특혜 의혹사건’의 핵심인물이다. 당시 이 회장은 2년여간의 도피 끝에 자수했지만 로비 대상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지난 11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부산지검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은 엘시티 사건을 집중 추궁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부산시 고위 공무원, 정관계 인사, 검찰까지도 이 회장의 로비를 안 받은 사람이 없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입을 열지 않은 다대·만덕 특혜사건 때와 달리 이번에는 이 회장이 관련자를 다 불겠다고 엄포를 놓아 검찰이 긴장해서 이 회장을 안 잡는다는 말도 있다"며 "이 회장이 수사를 무마하기 위한 거래를 한다는 오해가 있다. 검찰이 빨리 체포해 오해를 풀어야 한다"고 수사를 촉구했다. 이에 황철규 부산지검장은 “최선을 다해 수사하겠다”라고 답변했다.

엘시티는 부산 해운대에 국내 최고층, 1조 7천억대 규모로 건립되는 주거복합단지다. 엘시티는 해운대해수욕장 앞 부지 6만5934㎡에 101층 랜드마크타워 1개 동(높이 411.6m)과 85층 주거타워 2개 동(A동 높이 339.1m, B동 높이 333.1m)으로 건설될 예정이다. 엘시티는 지난해 10월 착공했으며 2019년 11월 말 완공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