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순실 연설문' 파문을 강도 높게 비판한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 <사진제공=유승민>

[월요신문 허인회 기자] ‘최순실 연설문’ 파문이 정치권을 뒤흔들고 있다. 메가톤급 충격에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은 폭격을 당한 모습이다. 그간 청와대를 옹호해왔던 정진석 원내대표조차 “쏟아지는 뉴스를 보여 차마 머리를 들 수가 없다. 박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직접 소명하고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말할 정도다.

친박계는 현재 침묵 모드다. 권성동 의원만 25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미르·K스포츠에 이어 청와대 문건이 통째로 한 민간인에게 유출된 일은 헌정사상 처음 있는 일로 정말로 개탄스럽다. 있어서도 안 되고 상상하기조차 싫다. 우리 당도 이 문제에 있어서 청와대를 비호하거나 옹호해선 안된다”고 밝혔다.

반면 비박계는 강도 높게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유승민 의원은 25일 서강대 특강에서 “최근 사태를 보면서 이건 정말 나라도 아니다는 생각을 나도 한다. 위정자들이 헌법을 진지하게 받아들였다면 '강남에 사는 웬 아주머니'가 대통령 연설을 뜯어고치는 일이 어떻게 벌어졌겠나"라고 박 대통령을 정면으로 겨냥했다.

유 의원은 “최순실 사건만 봐도 검찰이 수사를 제대로 할 것이라고 믿는 국민들이 거의 없다. 국정조사, 특검 등 할 수 있는 것은 다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또 “헌법에서 정한 본분을 잊고 청와대에서, 그것도 대통령이 직접 전화하는 것도 아니고 밑에 비서들이 전화하는 것을 받고, 원내대표와 당 지도부가 휘둘리면 당이 제대로 돌아갈 리 없다. 당·청 수평 관계가 중요한데, 그걸 제대로 못 한 책임은 힘센 대통령뿐 아니라 알아서 그렇게 한 의원들에게도 있다"고 친박계에도 직격탄을 날렸다.

정병국 의원은 “박 대통령은 최순실 씨의 대통령이 아닌 국민의 대통령으로서 초유의 국기문란 사태에 대해 직접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제 더 이상의 의혹도 더 이상의 해명도 필요하지 않다. 특검이든 국정조사든 정부와 국회가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진상을 국민 앞에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정 의원은 “개헌마저도 국정농단 의혹을 덮기 위한 꼼수라는 의심을 받는 현실은 대통령과 정부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여지없이 나타낸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새누리당은 야당과 협력해 빠른 시일안에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 진실이 모두 밝혀질 때까지 정치권은 개헌논의를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또 “잘못이 있는 사람은 책임을 지고 처벌을 받아야 한다. 대통령도 예외일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