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회사분할 안건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조선·해양·엔진 ▲전기전자 ▲건설장비 ▲ 그린에너지 ▲로봇 ▲서비스 등 6개 회사로 분할된다. 분할기일은 내년 4월1일이다.

현대중공업 이사회의 이런 결정은 조선산업의 미래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생존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풀이된다. 매출액 29조원, 종업원 2만3000명의 ‘공룡’ 현대중공업을 6개의 독립 법인으로 쪼개고 각 회사별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현대중공업은 그동안 현대종합상사, 현대기업금융, 현대기술투자, 현대자원개발의 계열분리, 현대아반시스 매각, 호텔사업 독립경영 체제 구축, 현대커민스, 독일 야케법인, 중국 태안법인 청산 등 비주력사업 정리를 적극 추진해 왔다.

사업재편 배경에 대해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그동안 성격이 다른 사업들을 현대중공업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함께 운영해 왔으나, 조선 위주의 사업 운영으로 비효율이 발생해 왔고, 매출 비중이 적은 사업은 소외되어 독자 경쟁력 확보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었다”며 “사업 분사는 채권단에 제출한 자구계획의 마지막 단계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이를 선제적으로 실천함으로써 대외신인도를 제고하는 동시에, 미래 경쟁력 확보를 통한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사업재편을 통해 기존 차입금을 각 분사 회사 매출 규모에 따라 나누어 배정한다. 목적은 재무구조를 개선이다. 3분기 말 기준 현대중공업의 부채비율은 168.5%다.

이번 분사 결정이 현대중공업의 경영권 승계 및 지주사 설립을 위한 사전 포석이라는 분석도 있다. 현대중공업은 대주주인 정몽준 전 의원이 10%대에 불과한 지분을 갖고 20여개에 이르는 계열사를 지배하는 순환출자구조를 갖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의 반발도 변수다. 노조는 현대중공업 이사회의 6개사 분사 결정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 6월부터 파업 등을 실시하며 분사에 반대해왔다. 분사가 시행되면 기존의 급여를 포함해 복지혜택 등이 대폭 줄어들 것을 우려한 때문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